본문으로 바로가기
58391382 0042020022658391382 04 0401001 6.1.3-RELEASE 4 YTN 0 true true true false 1582703828000 1582704252000 중국 코로나19 통제 한국인 114명 격리 2002270501

중국 일부 지역, 韓 입국자 격리..."사실상 감금 수준"

글자크기

中 산둥성 웨이하이, 한국발 여객기 탑승객 전원 격리 조치

韓교민 19명 웨이하이서 이틀째 격리…오늘 추가 격리 될 듯

中 선양시, 한국발 여객기 탑승객 전원 코로나19 검사

[앵커]
중국 일부 지방에서, 한국에서 들어온 입국자들을 오늘도 계속 격리시키고 있습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한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자택에서 격리를 시키는 지역도 있는데 거의 감금을 하는 수준이어서 우리 교민들이 애를 먹고 있습니다.

중국 베이징 전화로 연결합니다. 강성웅 특파원!

어제 한국에서 들어간 사람들을 모두 격리하는 곳이 있었는데 오늘도 같은 상황입니까 ?

[기자]
그렇습니다.

산둥성 웨이하이가 그런 경우인데요, 어제부터 한국에서 들어온 비행기의 탑승객들을 전원 격리 조치하고 있습니다.

어제 도착한 우리 교민 19명은 다른 중국인 입국자들과 함께 오늘도 현지 호텔에서 이틀째 격리돼 있는 상태입니다.

오늘도 인천공항에서 웨이하이 공항에 도착하는 항공기가 한 편 있어서 비슷한 상황이 빚어지게 됐습니다.

랴오닝성 선양시는 한국발 항공편의 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제 첫 사례에서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일 주일 정도는 집에서 격리를 시키고 있습니다.

또 중국 내 대부분의 공항에서 발열 검사를 하고 있는데, 같은 비행기에 탄 승객 중 의심 증상이 있으면 동승객들을 한꺼번에 격리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난징공항에서 어제 아시아나 항공편을 타고 갔던 우리 교민 65명이 이런 이유로 이틀째 호텔에 격리돼서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동승한 중국인 승객 3명이 열이 났기 때문인데, 중국인 승객 40명 정도도 함께 격리 중입니다.

지난 월요일 광둥성 선전공항에서도 이런 조치가 있었는데 사흘 동안 격리됐다가, 오늘 정오쯤 해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앵커]
한국에서 들어온 사람을 무조건 2주간 자가 격리를 시키는 지역도 있어서 우리 교민들의 고충이 클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

[기자]
베이징과 상하이시는 우리 교민들이 한국에서 돌아오면 2주일 동안 자가 격리를 시키고 있습니다.

산둥성 옌타이와 칭다오도 마찬가지인데, 이곳에 서는 단기로 출장을 온 사람들까지 지정 숙소에만 머물도록 하고 있습니다.

어제 옌타이에 도착한 우리 교민의 지인분이 제보해 주신 사진을 보면, 공항에 도착하면 곧바로 지역 별로 버스가 나와서 집에까지 단체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아무런 의심 증상이 없어도, 한국에서 들어온 비행기를 탑승한 사람들은 똑같은 대우를 받습니다.

그리고 버스에서 집에까지 갈 때도 방역 요원이 뒤따라 가고, 집에 도착한 뒤에는 문밖에 경비원이 지키고 서 있게 됩니다.

말이 자가 격리지 사실상 감금이나 마찬가지라고 우리 교민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장춘이나 하얼빈 같은 우리 동포들이 많이 사는 동북지역에서도 한국 입국자들에 대해 이와 유사한 격리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현지 우리 총영사관측이 중국 당국과 격리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협의를 하고 있지만, 중국 당국이 방역을 이유로 수용하지 않고 있어서 진전이 없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swkang@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