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 대통령, 'G20 코로나 연대' 강조…"어려움 이겨낼 거라 믿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주요 20개국 정상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극복 방법으로 '국제사회 연대 강화'를 제안했다.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현상에 따라 '힘을 모아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주요 20개국(이하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우리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G20 회원국들의 단합된 연대로 오늘의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정상회의는 주요 20개국 정상과 스페인·싱가포르·요르단·스위스·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세네갈 등 7개국이 초청국 형식으로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9시 5분부터 11시 11분까지 화상 채팅 형식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한국 정부가 '개방성·투명성·민주성'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코로나19 확진자 탐색과 감염경로 추적에 나서는 한편,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 운영·자가진단 앱·특별입국절차 등을 시행하는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을 "국제사회와도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위축 방지 차원에서 총 132조 규모의 확장적 거시정책과 금융안정정책, 피해 업종·소상공인·영세 자영업자 부담 경감과 취약 계층을 위한 32조원 규모의 패키지 마련, 유동성 부족에 직면한 기업 지원을 위한 100조원 규모의 긴급자금 투입 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G20 정상에게 ▲G20 회원국 간 코로나19 방역 경험·임상 데이터 공유 및 치료제·백신 개발 ▲보건 의료 취약 국가 지원을 위한 협력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한 확장적 거시 정책 전개 ▲글로벌 금융 안전망 강화와 저개발·빈곤국 경제안정을 위한 협력 ▲각국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 필수 인력(과학자·의사·기업인 등) 이동 허용 방안 모색 등을 제안했다.

한편, G20 정상들은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세계적 대유행 대응 공조 ▲국제경제 보호 ▲국제무역 혼란 대응 ▲국제협력 증진 등 회원국 간 공동 대응 조치를 담은 'G20 특별 정상회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관한 성명'을 채택했다.

이외에도 G20 정상들은 구체적 공조 방안 마련 차원에서 보건·재무·통상 장관이 모여 구체적인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 협력 지속 차원에서 앞으로 가능한 모든 추가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는 데 공감하며 필요한 경우 다시 정상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