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코로나19에 발 묶였던 한빛부대 11진, 뒤늦은 교대…28일 귀국(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일 오후 9시50분 남수단 출발, 일부 인원 잔류

남수단, 코로나19 탓 한국 등 외국인 입국 반대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에야 12진 전원 출국 전망

뉴시스

【인천=뉴시스】 이윤청 기자 = 8일 인천 계양구 국제평화지원단에서 열린 남수단재건지원단(한빛부대) 11진 환송식에서 파병장병들이 경례하고 있다. 한빛부대는 내전을 겪고 있는 남수단에서 지난 2013년부터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임무를 수행해오고 있다. 이번에 파병되는 한빛 부대 11진은 파병기간 동안 도로복구, 사회기반시설 재건과 경제활성화, 유엔기지 방호력 보강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2019.07.08. radiohead@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아프리카 남수단에서 재건 활동을 하던 한빛부대 11진이 27일 귀국길에 올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12진과의 교대가 지연됐지만 전세기가 마련되면서 뒤늦은 귀국이 성사됐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남수단에 파견된 한빛부대 11진이 한국시각 3월27일 오후 9시50분께 남수단을 출발했으며 3월28일 오전 11시10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빛부대원들은 에티오피아 항공 비행기를 타고 남수단 수도 주바 공항을 떠났다. 비행기는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 공항에 들러 연료를 채운 뒤 다시 이륙해 28일 한국 땅을 밟는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세 탓에 남수단 정부가 한국을 비롯한 외국 군인의 입국을 차단함에 따라 11진 인원 중 주둔지 경계와 관리를 위한 필수 인원은 현지에 잔류한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여 12진이 올 때까지 현지에서 머물러야 한다.

그간 남수단 정부의 코로나19 정책 탓에 한빛부대는 교대에 차질을 빚었다. 한빛부대 11진은 8개월 간 임무를 마치고 이달 9일과 23일 2차례에 걸쳐 12진과 교대할 예정이었지만 남수단은 물론 우간다, 아랍에미리트(UAE) 등 비행기 경유국까지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에 나서면서 귀국이 늦어졌다.

극적인 전세기 마련 덕에 귀국하는 한빛부대 11진은 인천공항에 도착한 직후 전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다. 이들은 전원 음성으로 판별되더라도 2주간 자가격리된다.

인천공항 특별입국절차에 따른 검역 과정에서 유증상자로 분류되면 공항검사시설에서 진단검사를 받는다.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입국하는 한빛부대원 전원이 육군학생군사학교에 격리된다.

11진을 대신할 한빛부대 12진은 국회의원 총선거 후인 다음달 15일 이후에 출국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나머지 11진 인원과의 교대가 더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국방부는 "정부는 한빛부대의 정상적 임무수행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12진이 투입될 수 있도록 주둔국, 유엔과의 협의 등 외교적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빛부대는 2013년 4월3일부터 유엔 남수단 임무단(UNMISS)에 파견돼있다.

부대원 300명은 아프리카 동북부 남수단 공화국의 보르(Bor) 지역에서 기지 배수로 구축과 방호벽 보강, 도로 개보수, 배수로와 쓰레기 매립장 진입로 개선, 공항 개선 등 활동을 하고 있다.

한빛부대는 남수단 민간인을 위해 현지에서 한빛직업학교와 한빛농장을 운영한다. 또 수해 취약지역 배수로 보강 등 주민 숙원을 해결하는 한편 태권도 교실과 한국어 교실을 운영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