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스위스, 코로나19 대북지원 연기…모니터링 불가능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신의주=AP/뉴시스]북한 당국이 4일 공개한 촬영 날짜가 알려지지 않은 사진에 보호복을 입은 보건 관계자들이 북한 신의주의 한 주차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차원에서 버스와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2020.03.0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스위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지원 물품의 대북 지원을 연기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VOA는 평양 주재 개발협력청 사무소 철수로 지원 물품 사용에 대한 감시 여부가 불투명해진 데 따라 이 같은 조치가 취해졌다고 말했다.

스위스 외교부는 이날 북한 당국의 요청에 따라 준비했던 코로나19 관련 방역물자 수송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직후 스위스 외교부 산하 개발협력청(SDC)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앞서 스위스는 북한에 물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재 면제를 신청했었다.

이에 대해 대북제재위원회는 지난 27일 SDC가 신청한 약 9만 스위스 프랑, 미화 9만5000 달러 상당의 코로나 방역 물품 지원에 대한 면제를 승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원 물품에는 마스크, 안면보호대, 가운 등 개인보호 장비 2000세트와 북한 내 30개 병원에 전달될 소독용품 세트가 포함됐다.

하지만 스위스 외교부는 모니터링 문제를 지적하며 대북 지원을 유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조치로 개발협력청 평양사무소의 직원을 본국으로 송환한 상황에서는 지원 물자 전달과 사용에 대한 감시와 모니터링 실행을 전적으로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스위스 당국은 개발협력청 평양사무소의 인원이 다시 상주해 제 역할을 하고, 분배 감시와 모니터링 절차를 다시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지원 물자 전달을 연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스 개발협력청은 1995년 북한의 ‘고난의 행군’을 기점으로 인도적 지원을 시작했고, 1997년부터는 평양에 상주사무소를 두고 대북 지원 사업을 펼쳐왔다.

스위스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864만 달러를 북한에 지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