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폼페이오 "비핵화 전 北 제재 변화 없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초기부터 대북 인도적 지원 의사"

한국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정점 지난 것으로 보여…박수 받아야"

이데일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AFP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 조치 전까진 제재 완화도 없을 것’이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북한의 비핵화 협상 복귀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아시아 언론들과의 전화 회견에서 “(2018년 제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 측에선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해 아주 부지런히 노력해왔다”면서 “그럴 기회가 생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합의에 따라 충분한 진전을 이뤄질 때까지 미국의 제재 뿐만 아니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에 따른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 미국은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노력’을 포함한 4개 항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그러나 이후 북·미 비핵화 협상은 대상과 방식, 제재 완화 시기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면서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이날 전화 회견에 앞서 북한은 이날 ‘외무성 신임 대미협상국장’ 명의로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는 폼페이오의 이번 망발을 들으며 다시금 대화 의욕을 더 확신성 있게 접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25일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 후 브리핑에서 “G7 모든 국가는 북한이 협상에 복귀하도록 단합을 유지해야 한다. 북한의 불법적 핵탄도 미사일 개발에 대응해 외교적, 경제적 압력을 행사하는데 전념해야 한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당시 발언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을 이유로 유엔 등 국제사회 일각에서 대북제재 완화 요구가 나오고 있는 사실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됐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성명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취할 때까지 국제제재가 유지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면서 “내가 국무장관에 취임한 이래로 북한에 대한 입장은 대통령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대북 제재와는 별도로 폼페이오 장관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의사를 재확인했다. 그는 코로나19 유행 초기부터 세계식량은행(WFB) 대북 방역지원을 제안해왔다며 “인도적 지원이 그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북한과 이란의 코로나19 발병 현황 보고와 확산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투명해지기 바란다”고도 말했다. 북한 당국은 코로나19 환자가 ‘0명’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열악한 의료체계 등을 감안할 때 수많은 환자와 사망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한편,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 정부가 코로나19에 적절히 대응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자료에 비춰 한국이 정점을 지난 것처럼 보인다. 한국은 이에 대해 박수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