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재명 "MB, 박근혜 부정부패 안 했으면 1인당 천만 원 줬을 것"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오 전 위원이 재난기본소득을 "깨진 독에 물 붓기"라고 비판하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명박, 박근혜 정권 10년간 부정부패 안 했으면 국민 1인당 1,000만 원씩 주고도 남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31일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국민 세금 최대한 아껴 국민 복지 증진하는 건 헌법상 국가의 의무이고 국민의 권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부정부패 없는 공정한 나라, 세금 내면 낭비하지 않고 국민 복지에 제대로 쓰는 북유럽이 망했나"라고 반문하면서 "베네수엘라가 망한 건 국민복지 때문이 아니라 부정부패와 무능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4대강에 천문학적 예산을 낭비하고, 자원 외교, 국방 강화 핑계로 국가재정 빼돌리는 부정부패에만 익숙하시니, 세금 아껴 국민 복지 늘리고 소비 진작하려는 애타는 노력을 보고도 '재난 지원하다 나라 거덜 난다'라고 하실만도 하다"라고 비판했다.

또 "나랏빚 내가며 해 먹는 것은 봤어도 세금 아껴 국민 복지 늘리는 건 처음 보는 광경일 테니 이해도 된다"라고 꼬집었다.

이 지사는 코로나19라는 재난 극복을 위한 경기도의 처절한 노력을 깎아내리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도는 있는 돈 없는 돈 다 긁어모아 차별 없이 1인당 11만 원씩 약 1조 5000억 원을 3개월 이내 소멸하는 지역 화폐로 지원한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에 따르면 도 기본소득 1조 3,620억 원에 더해 재난기본소득을 도입 시군에 인구 1인당 1만 원씩 1,362억 원을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이 지사는 "경기도는 증세 권한도 없고 지방채 발행도 마음대로 못하며, 오로지 정해진 세금 아껴 책임질 뿐"이라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때문에 도민 부담 추가된다는 말은 말아달라"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미래통합당이 자꾸 저를 건드리니 한 말씀만 더 드리자면, MB 정권, 박근혜 정권 10년간 부정부패, 예산 낭비, 부자 감세 안 했으면 지금 국민 1인당 1,000만 원씩(510조 원) 주고도 남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30일 이재오 전 의원은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재난기본소득은) 깨진 독에 물 붓기"라며 "지금 방역해야 될 때인데 재난 소득을 주는 게 중구난방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정부가 정밀하게 손해 본 기업과 중소상공인, 영세업자가 얼마 손해 봤는지 정확하게 조사, 분석해서 거기에 맞는 지원자금을 대출해주거나 돈을 줘야 한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YTN PLUS 문지영 기자(moon@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24시간 코로나19 실시간 LIVE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