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오거돈 부산시장 "코로나 피해 극복·민생활력 제고에 민관 역량 총집결 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 성장엔진 장착하는 부·울·경]

지역화폐 확대·취약층 자금지원

소비심리 위축 차단에 만전 기해

일자리창출 등 역점사업도 잰걸음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실효성 있는 추가 대책을 수립·시행하는 것은 물론 당초 계획했던 경제 키워드인 경제혁신과 민생활력을 위해 민관 역량을 총집결하겠습니다.”

오거돈(사진) 부산시장은 31일 서울경제신문과 만나 “시민 안전을 위한 방역 대책 마련과 소비심리 위축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계획한 사업들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지난해 고용률과 창업 성과 등 주요 경제지표들이 개선된데다 청년고용률이 17년만에 최고치를 달성해 경제 회복의 불씨를 지폈지만 올해 들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역경제 성장이 둔화되자 시정 방향을 일정 부분 수정할 수 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오 시장은 “‘안전이 무너지면 경제도 무너진다’는 신념을 토대로 안전과 경제를 지키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그는 코로나19에 대한 시민 불안을 잠재우려는 현장 행보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시가 공식 인증한 방역 소독 완료 매장을 찾아가거나 콜센터 등 집단 감염 취약 시설을 둘러보고 철저한 방역을 당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한 노력이다.

절벽 앞에 놓인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체감도 높은 정책도 연일 내놓고 있다. 지하도 상가 등 공유재산과 공공기관 시설에 입주한 점포에 대해 3개월 간 매달 50%씩 임대료를 감면하거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18만8,000명에게 각 100만원씩 총 1,856억원을 일괄 현금으로 지급하는 긴급 재정지원 정책이 대표적이다. 사회적 연대를 통한 경제 불씨를 살리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경제활동 위축으로 소득이 줄어든 시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한 정책도 강화한다. 오 시장은 “지역화폐 ‘동백전’을 기존 3,000억원 규모에서 1조원 안팎으로 늘리고 10% 캐시백도 7월까지 연장해서 지역 내 소비를 진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공적마스크 판매로 일손이 부족한 약국을 돕고 청년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청년·약국 상생 일자리 지원’도 추진하고 있다.

오 시장의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활성화 의지는 ‘생존 추경’이라 명명한 긴급 추가경정예산에서도 읽힌다. 추경을 통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보살핌이 필요한 취약계층의 긴급 생활안정지원에 1,537억원을 쏟아 붓는다. 소비 회복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서는 539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융자 지원과 전통시장 온라인 상거래 활성화 등을 위해 쓰인다. 66억원은 저소득층 마스크 보급과 입원치료병상 운영 지원 등에 투입된다.

오 시장은 당초 계획됐던 올해 역점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부산형 일자리 창출에 심혈을 기울인다. 코렌스 EM이라는 모기업을 중심으로 20여개의 협력업체가 오는 2031년까지 총 7,600억을 투자해 전기자동차 상생협력 클러스터를 조성, 4,300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이다. 코렌스 EM은 당초 중국 정부의 파격적인 제안을 받고 단독으로 중국 투자를 검토했으나 시가 부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을 적극 설득한 결과 협력업체와 함께 부산에 투자하기로 했다. 그는 “코렌스 생산품은 이미 독일 B사에 10년치 수주량 400만대가 확정된 만큼 판로가 확보됐다”면서 “오는 2031년까지 판매물량을 확보한 상태라는 점에서 어느 지역 일자리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부산형 일자리가 연구개발 기반의 원·하청업체 상생 모델이라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그는 “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노·사 간 상생에 더해 원·하청업체가 생산기술을 공유하고 기술개발을 위해 공동 노력함으로써 기술경쟁력을 높인다”면서 “참여하는 원·하청기업이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들이 다른 지역으로 떠나지 않고 지역사회에 정착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4·4분기 부산지역 고용률은 45.0%로 특별·광역시 중 세번째로 높고, 청년실업률은 6.1%로 가장 낮았으나 매년 1만명 이상의 청년들이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현상을 막자는 취지에서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 온 ‘청년정책 로드맵’을 바탕으로 취업지원, 근로환경개선,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창업 기회를 넓혀주는 플랫폼을 확장하는 시책을 추진해 청년들의 지역사회 정착 및 인구유입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지난해 2월 선포한 ‘부산대개조’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한다. 경부선 철로 지하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2030월드엑스포 등 10개 사업을 핵심사업으로 특별 관리해 시정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경제체질을 개선하고 청년, 골목상권, 출산·보육을 중심으로 민생안정에 주력하는 것은 물론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출생에서 노년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로 시민 생활안정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