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아직 결론 못 내…정부 "상황 평가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일상생활 복원 후 코로나19 통제 가능성 분석…조만간 결론"

주말 앞두고 거리두기 신신당부…"특히 수도권 거주자 각별히 주의"

헤럴드경제

따뜻한 봄 날씨를 보인 지난 1일 오후 경기도 과천 서울대공원 벚꽃길 아래 시민이 봄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또는 연장을 결정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평가하는 중이라고 3일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정부는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이 복원된 후 개별 주체가 감염 예방수칙을 지키는 정도로 국내 코로나19의 감염확산이 통제될 수 있을지에 대해 전문가들과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평가 결과에 따라 생활방역체계로의 이행에 대한 결론도 낼 것"이라며 "조만간 결론을 정해 정부 차원의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기간으로 정하고, 확진자 증가세가 진정되면 6일부터는 일상·경제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으로 이행하겠다는 방침이었다.

생활방역은 국민의 피로도와 경제 상황을 반영해 일정 정도 활동을 허용하면서 코로나19 전파 차단을 위해 개인과 집단, 시설이 지켜야 할 수칙들을 안내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하지만 고강도 거리두기 이후에도 요양병원과 교회 등 집단시설과 해외 유입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하루 100명 안팎으로 늘어나자 정부는 생활방역 전환 시점을 놓고 고민에 빠진 상태다.

정부는 일단 전문가, 정부,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생활방역체계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구는 금주 중에 구성될 예정이다.

손 반장은 "공론화 기구에는 의학 전문가뿐만 아니라 생활방역 수칙이 우리 사회에서 어느 정도로 수용될 수 있을지 실생활 측면에서 의견을 낼 수 있는 인문경제학계와 시민사회에서도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주말을 앞두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거듭 당부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갑갑해 하실 줄 알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는 치료보다도 더 효과적인 코로나19 예방 조치"라면서 "한분 한분 동참해 주실 때에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수도권에서 확진자 발생이 줄어들지 않고 있고, 집단감염이 계속 반복되고 있어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 거주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kwater@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