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정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19일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루 50명 이하 신규 환자 발생” 목표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해 오는 19일까지 더 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조처를 통한 목표로 ‘하루 50명 이하 신규 환자 발생’을 제시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난달 21일 권고하며 오는 5일을 시한으로 언급한 바 있다.

박 장관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신규 확진자들의 감염 경로가 더 명확해지고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통제되고 있다”며 “우리 사회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했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언제라도 코로나19는 급증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며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하게 할 경우 현재까지 성과가 모두 사라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다”고 이번 연장 조처의 배경을 설명했다.

박 장관은 앞서 2주간 진행된 1차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이번 2차 조처가 더 강화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교회나 노인들이 있는 시설 등 고위험 지역에서 방역 책임자를 1명씩 선정해 관리하게 할 것”이라며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에서 방역 책임자로 지정된 분들은 매일 환자나 직원들에 대해 발열 체크를 하루 2회 이상 하고 발열이 확인되면 즉각 퇴근 조처나 병원으로의 안내 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신규 발생 환자 하루 50명 이하’의 목표가 달성되면 앞서 연장된 개학이 이뤄지냐”는 질문에 “제시된 목표 달성이 곧바로 초·중·고교 개학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개학을 고려하는 아주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정부가 설정한 목표와 연결돼 있다”고 덧붙였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