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7 (화)

한샘, 고객 `취향저격` 홈인테리어 제안…RD 전방위 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봄 맞이 가구·인테리어 ◆

매일경제

한샘 리하우스 디자이너가 매장에서 마루, 몰딩 등 건자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RD(Rehaus Designer)는 인테리어 상담부터 디자인설계, 시공 감리까지 인테리어 공사의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전문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어요. 하나의 현장을 완성하는 과정은 쉽지 않지만 공사가 끝난 후 집을 보고 기뻐하시는 고객님의 모습을 볼 때 큰 성취감을 느껴요. 고객님과 많이 대화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객님이 만족하실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 RD에게 가장 중요해요."(한채현 한샘 홈파베르 대리점 RD)

"고객님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고객님 마음에 쏙 드는 공간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어요. 저는 질문을 많이 하면서 고객님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호하는 인테리어 취향을 파악해요. 예를 들어 거실에서 주로 무엇을 하는지 질문하면 '거실에서 책도 읽고, 대형 스피커로 음악도 듣는다'는 고객님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죠. 고객님께는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맞춤형 거실 공간을 제안합니다."(박상민 한샘 인디테일 대리점 RD)

현대인에게 집은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편안한 휴식 공간이자, 가족의 행복이 담긴 삶의 공간으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단순히 먹고 자는 공간이 아닌 가족과 다양한 활동을 함께 즐기는 공간으로 집의 의미가 재발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 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멋진 집을 꾸미고 싶은 고객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낡고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할 때 고객의 기대와 달리 낭패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상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아 원하던 디자인이 나오지 않고, 인테리어 공사 중 발생한 하자를 제대로 AS 해주지 않아 피해를 보는 사례도 있다.

문제를 겪지 않으려면 전문성을 갖춘 홈 인테리어 전문가와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인테리어 관련 복잡한 현장 지식과 실무를 가르쳐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은 아직 국내에서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대표이사 강승수)의 전국 한샘 리하우스 대리점과 전시장에는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 공간을 제안하고 행복한 주거 공간을 창조하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리하우스 디자이너(Rehaus Designer), 일명 RD가 활동하고 있다. 라이프 트렌드는 인테리어 공간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RD는 트렌드를 반영해 부엌과 바닥재, 벽지, 도어, 창호, 조명 등 집 안 가구와 건자재 아이템을 하나의 공간 패키지로 제안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홈카페와 홈트레이닝, 홈시네마 등 가족 모두의 휴식 공간으로 꾸미고, 재택근무와 유연단축근무제 등으로 근무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홈 오피스 공간을 만들기도 한다.

한샘은 2018년부터 체계적인 홈 인테리어 교육 시스템 운영과 지속적인 심화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RD를 육성하고 있다. 리모델링 시기가 도래한 노후 주택 증가로 2020년 국내 홈인테리어 시장 규모가 40조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거 공간을 컨설팅하고 새롭게 제안하는 홈 인테리어 디자이너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RD는 한샘 본사의 현장 실측 교육, 인테리어 하자 예방 교육 등 현장 실무형 교육 커리큘럼을 이수하여 물류 역량과 시공 감리 역량을 두루 갖춘 홈 인테리어 현장 전문가로 거듭나게 된다. 또한 '디자인 상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공간 제안, 현장 실측·발주·시공관리·AS'까지 가능한 인테리어 전문가로서 핵심 역량을 갖춰 나가게 된다. 한샘은 최소 20여 일 소요되던 리모델링 공사를 5일까지 축소하는 것을 목표로 체계적인 물류·시공 시스템을 완성했다. 시공 일정을 축소하면서 고품질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리하우스 디자이너의 물류·현장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문성을 갖춘 리하우스 디자이너는 3D 상담을 통해 우리집의 리모델링 후 모습을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오상담으로 발생하는 소비자 걱정도 덜어준다. RD는 한샘의 상담 프로그램 '홈플래너'를 익혀 고품질의 3D 시뮬레이션 리모델링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고객은 3D로 구현된 집 도면에 가구를 가상으로 설치해보면서 집 전체의 조화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한샘은 기존 현업에 있는 RD 1000여 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신입 RD 1500여 명을 추가 채용 지원해 총 2500명의 홈 인테리어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한샘 관계자는 "현장 최전방에서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 공간을 제안해서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리하우스 디자이너'를 육성해 나가겠다"며 "한샘이 지난 50여 년간 한국인의 부엌, 거실 등 주거 환경 변화를 주도했던 것처럼 2020년에는 전문성을 갖춘 리하우스 디자이너를 통해 고객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토털 홈 인테리어 선도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 이덕주 팀장 / 신수현 기자 / 안병준 기자 / 최희석 기자 / 이종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