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메르켈 "제한조치 해제는 점진적으로…유럽공동채권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승세 꺾여…조심스럽게 낙관"

연합뉴스

기자회견 중인 메르켈 총리 [EPA=연합뉴스]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해본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내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상승세가 꺾이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그러면서도 부활절 연휴 기간에 일상생활 제한 조치를 이행하고 집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백신이 나오거나 상당수의 인구가 면역될 때까지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면서 "여기에는 인내가 필요하다. 시민들이 계속 서로 거리를 유지하고 손을 씻느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일상생활 제한 조치에 대해 한꺼번에 제한 조치를 해제하면 기하급수적인 상승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점진적으로 해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독일에서는 공공시설 운영 및 종교 행사가 금지돼 있고, 생필품점을 제외한 일반 상점도 운영할 수 없다. 음식점은 포장음식만 판매할 수 있다.

집 밖에서 가족을 제외하곤 2인 이상 접촉할 수 없고, 특별한 목적 없이 돌아다니는 것도 단속 대상이다.

상당수의 주는 다른 주에서 여행 목적으로 넘어오는 것을 규제하고 있다.

앞서 이날 옌스 슈판 보건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제한조치로 코로나19의 확산속도가 지연되고 있다면서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경우 부활절 연휴가 끝나는 20일 이후 제한조치 완화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조치 완화의 전제는 부활절 기간에 현행 조치를 잘 준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베를린의 한 상점에서 판매 중인 마스크와 안면 보호구 [AFP=연합뉴스]



메르켈 총리는 다음 주 13∼14일께 국립과학아카데미에서 현재 코로나19 상황을 평가하는 보고서가 나올 것이라며 보고서 등을 토대로 제한 조치 등에 대해 정책적 판단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이트온라인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기준으로 독일의 누적 확진자 수는 11만5천393명이고 사망자는 2천374명이다.

이와 함께 메르켈 총리는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으로 유럽 내 다른 국가에 비해 경제적 타격이 심각한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남부유럽 국가를 돕기 위한 유럽 공동채권을 발행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은 연대와 헌신을 할 준비가 돼 있다. 독일의 번영은 유럽이 잘 되느냐에 달려있다"면서 "어떤 수단이 목적에 부합하느냐에 다른 관점들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우리의 정치적 상황 때문에 우리가 공동의 채무를 가져야 한다고 믿지 않고, 이것이 내가 (유럽 공동채권을) 거부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연대를 보여줄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고 우리는 좋은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공동 채권은 신용도가 낮은 남유럽 국가들에는 유리하지만, 독일과 네덜란드 등 재정건전성이 우수한 국가는 신용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독일은 대신 유로존 구제금융기금인 유럽안정화기구(ESM)의 기금을 사용해 남유럽 국가를 돕자는 입장이다.

lkb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