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북한 둘러싸고 끊임없이 이어지는 '카더라'…가짜뉴스 없애려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남대 극동硏 "북한 관련 허위정보, 정치·경제·사회 불안정 자극"

"외교·안보에 악영향…양질의 북한 정보 제공해 국민의 '면역력' 길러야"

연합뉴스

활짝 웃는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5월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TV가 5월 2일 보도했다. 활짝 웃는 김 위원장의 손에서 담배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조선중앙TV 화면 캡처]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건강이상설에 급기야 사망설까지 돌았지만 멀쩡하게 재등장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북한 최고지도자의 '유고 리스크'는 잠잠해졌을지언정 인포데믹이 남긴 충격파는 컸다. 한반도의 정치적 불안 요소가 다시금 세계의 주목을 받았고 남남갈등마저 불거졌다.

11일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는 이러한 북한 관련 가짜뉴스의 병폐를 되짚어보는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를 내고 사회적 해법을 모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인포데믹의 발단은 김 위원장이 2012년 공식 집권 이후 매년 해오던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의 생일(4월 15일) 기념 금수산태양궁전 참배를 하지 않은 것이었다.

그러자 한 연구자가 신병이상설을 최초로 주장했고, 국내 북한전문매체 데일리NK와 미국 CNN이 관련 보도를 이어가며 기사 수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미래한국당 지성호 당선인과 통합당 태영호 당선인 등 두 탈북민 출신 당선인의 인터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떠돈 지라시 등이 여기에 기름을 부었다.

그러나 지난 5월 2일 북한 관영매체가 김 위원장의 전날 순천인비료공장 시찰 모습을 영상과 사진, 글 기사로 다채롭게 보도하며 각종 설은 한 방에 진압됐다.

연합뉴스


이번 사례를 분석한 이관세 극동문제연구소장은 대북 가짜뉴스의 패턴을 '생성→전파 및 강화→재생산 및 증폭→검증' 4단계로 분석했다.

먼저 국내 특정 언론과 전문가, 탈북자나 해외 언론이 의혹을 제기하면 기성 언론이 이를 전파하고, 국내 정치권과 전문가가 가세해 내용을 강화한다.

이어 국내외 언론이 상호 인용하며 확산하고, 최초에 제기된 문제 이외의 내용이 결합해 증폭된다. 그러다 북한의 공식 보도 이후 관련 뉴스가 오보로 확인되면 가짜뉴스가 잦아드는 식이다.

이 소장은 "과거에는 대북 가짜뉴스의 전파 통로가 국내 기성언론이었으나, 최근에는 SNS 혹은 개인방송 플랫폼 등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며 "해외 유력 언론의 권위에 의존해 내용 확인에 소홀한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우영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 관련 허위정보가 유포되는 목적이 다양하다고 봤다.

주로 정부의 평화 지향적 대북정책의 정당성을 훼손하거나 북한의 비정상적 상태를 강조하기 위한 것인데, 이 과정에서 경제적 이익을 꾀하는 경우도 목격됐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분단체제 아래에서 한국 사회는 근본적으로 북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교수는 "북한 최고위층의 유고는 남북관계 및 한반도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요인"이라며 "이와 관련된 허위정보가 확산하는 것은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적 불안정을 자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가짜뉴스가 안보를 위태롭게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동엽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우리 사회가 북한발 가짜뉴스에 역이용당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면서 북한 관련 가짜뉴스가 지속하면 향후 남북 협상 악화에 빌미를 제공할 수 있고, 안보 불안을 일으켜 불필요한 안보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대외 신뢰도가 낮아져 외교정책 추진에도 장애가 될 수 있으며, 주변 이해국가들이 한반도 문제에 개입할 여지를 줄 수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결국 정부와 언론, 학계, 시민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 관련 보도 준칙의 제정하고 준수할 것을 권고했다. 정치적 양극화와 편향된 정보 선택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유통되지 않도록, 대표성이 있는 언론단체를 중심으로 보도 준칙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우영 교수는 언론중재위원회 등 언론 관련 기관에 북한 관련 허위정보를 제소하고 시정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 허위정보는 적극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엽 교수는 국민이 양질의 북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가짜뉴스에 '면역력'과 '비판적 시각'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 점진적으로 북한의 방송은 물론 출판물에 대한 자유로운 유통과 접근을 허용하고, 학계는 신뢰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자고 제안했다. 정치권에는 안보 관련 가짜뉴스가 정파적으로 다뤄지지 않도록 국가적 의제로 다뤄달라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20일 만에 공개활동 나서며 활짝 웃는 김정은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사망설에 휩싸였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공개활동을 재개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김 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5월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월 2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cla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