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두통
평소 많이 섭취했던 카페인을 끊으면 처음에는 욱신거리는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카페인 금단증상으로 발생한 것인데, 카페인을 끊은 후 7~10일이 지나면 증상이 가라앉는데, 한 번에 끊지 않고 1~2주간 천천히 섭취량을 줄여가면 두통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2 기분 변화
평소 불만이 많거나 습관처럼 투덜거리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카페인을 갑자기 끊으면 급격한 피로와 기분 변화를 겪을 수 있다. 카페인을 끊은 후 산만해지거나 우울, 예민이 동반된다면, 카페인 음료를 천천히 줄여가되 디카페인 음료와 조금씩 혼용하여 마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3 스트레스 감소
카페인은 부신을 자극해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고, 이는 심장, 뇌 등을 자극해 몸을 긴장하게 만든다. 또한 스트레스의 역치를 낮추기 때문에 아주 작은 스트레스에도 민감해질 수 있다. 카페인을 끊으면 이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덜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습관적으로 콜라나 커피, 초콜릿 등을 사먹을 때 썼던 돈을 절약하게 되어 비용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될 것이다.
4 체중 증감
평소 마시던 카페인 음료에 설탕이나 인공감미료가 가미되어 있다면 이를 끊은 후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하지만 녹차나 아메리카노를 마시던 사람이라면 섭취 중단 후 살이 찌게 될 수도 있다. 설탕이나 인공감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카페인 음료는 일시적으로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율을 높이기 때문이다. 카페인을 끊은 후 나타나는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물 섭취량을 늘리고 생과일이나 채소 등 저칼로리 간식으로 배고픔을 채우는 게 좋다.
5 치아 색깔 변화
최근 거울로 치아를 봤을 때 색이 변한 것 같다면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이 원인일 수 있는데, 이를 끊으면 밝고 건강한 치아로 돌아갈 수 있다. 차, 커피 등과 같은 카페인 음료에는 치아의 얼룩과 변색을 유발하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만일 음료를 마실 때 설탕, 시럽 등을 추가한 경우엔 치아 변색과 더불어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까지 커진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