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동지중해 상공서 미·러 신경전 고조…러 전투기, 美 초계기 주변 위협 비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露 Su-35 2대, 65분간 美 P-8A 해상초계기 초근접 비행

중동·북 아프리카 지역 패권 두고 미·러 갈등 고조되는 모습

헤럴드경제

동지중해 상공에서 미 해군 소속 해상초계기 P-8A 포세이돈에 완전무장한 러시아 전투기 수호이(Su)-35 플랭커-E 전투기 2대가 초근접 위협 비행을 했다고 밝힌 미 해군 트위터 [트위터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동지중해상에서 임무를 수행 중이던 미국 해상초계기에 러시아 전투기가 위협 비행을 펼치며 양국간에 신경전이 벌어졌다.

16일(현지시간) 러시아 이타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이날 시리아 주변 동지중해에서 비행 중이던 미 해군 소속 해상초계기 P-8A 포세이돈에 완전무장한 러시아 전투기 수호이(Su)-35 플랭커-E 전투기 2대가 접근했다.

접근한 러시아 전투기들은 미 해군 초계기의 날개와 자칫 충돌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거리에서 약 65분간 초근접 위협 비행을 했다.

미 해군은 러시아 전투기들의 위협 비행 사실이 담긴 사진과 영상을 공개하며 “러시아 조종사들이 불필요한 행동을 했다”며 “적절한 비행 기술은 물론이고 국제 규범에 어긋난 행위였고, 자칫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뻔했다”고 비판했다.

미 해군은 러시아 전투기가 지난 두 달간 세 차례에 걸쳐 이 같은 위협 비행을 했다고 밝혔다.

이타르팍스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P-8A의 이날 임무는 시리아에 위치한 러시아 공군 기지 및 해군 물류기지를 정찰 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들어 미 해군은 시리아 내 러시아 기지에 최소 13회 접근, 정찰했다.

미국은 지중해 해상에서 P-8A 해상초계기를 활용해 중동 지역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러시아 군의 움직임을 신속하게 파악 중이다.
헤럴드경제

미군 아프리카사령부가 26일(현지시간) 러시아가 리비아 동부 군벌 칼리파 하프타르 장군을 돕기 위해 활동 중인 러시아 용병을 지원하려 전투기를 투입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내놓은 증거 사진. [미군 아프리카사령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군 아프리카사령부(AFRICOM)는 P-8A 해상초계기를 활용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이날 러시아가 동부 군벌 칼리파 하프타르 장군 휘하의 반군 ‘리비아국민군(LNA)’ 내 러시아 용병을 지원하기 위해 전투기를 투입했다고 비난했다. 하프타르 장군은 유엔이 승인한 ‘리비아통합정부(GNA)’와 맞서 싸우고 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