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홍콩발 가짜뉴스 논란.. "윤상현 연락한적 없다" vs "3자 통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해진 기자, 강주헌 기자]
머니투데이

조슈아 웡 트위터/사진=조슈아 웡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이 윤상현 전 국회 외교 통일위원장에게 "홍콩 국가 보안법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준 데 감사하다"는 취지의 연락을 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윤 전 위원장은 "제3자를 통해 연락했다"는 입장이다.

조슈아 웡은 31일 트위터에 "홍콩 민주화에 관심 가져주신 마음에는 감사를 표하지만 조금 당황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한국에서 제가 윤상현 국회의원에게 만남을 요청했다는 보도와 제가 윤 의원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저는 윤 의원과 연락을 한 적도 받은 적도 없다. 가짜뉴스다"고 적었다.

앞서 국내 한 매체는 조슈아 웡이 한국 국회에서 유일하게 국가보안법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줬다며 윤 의원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조슈아 웡이 윤 전 위원장은 화상 통화 등 접촉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윤 전 위원장은 지난 29일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조슈아 웡과 연락한 경로에 대해 "제 3자를 통해 연락했다"며 "(조슈아 웡 측에서) 화상 통화를 하자고 했으나 정중하게 거절했다"고 전했다.

윤 전 위원장은 '제 3자가 누구냐'는 질문에는 "시민단체인지 어디인지 (정확히) 모르겠다"고 했다.

이해진 기자 realsea@,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