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람 피부세포로 만든 '미니 간' 쥐 이식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연구진 "담즙산·요소 정상 분비"

서울경제


사람의 피부세포로 미니 간을 만들어 쥐에 이식하는 실험이 미국에서 성공을 거뒀다.

미국 피츠버그대 맥고언 재생의학연구소의 알레한드로 소토구티에레스 교수 연구팀은 인간의 피부세포를 역분화시켜 만든 유도만능 줄기세포(iPS)로 미니 간을 만들어 쥐에 이식했다고 메디컬익스프레스가 2일 보도했다.

유도만능 줄기세포에서 분화시킨 여러 형태의 간세포로 만들어진 이 미니 간은 인간의 간과 똑같이 담즙산과 요소를 분비했다.

연구팀은 먼저 쥐 다섯 마리를 이식될 미니 간에 대한 거부반응을 견뎌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어 자신의 간세포들을 모두 제거한 쥐의 간에 인간의 미니 간을 이식했다. 이식 4일 후 살펴보니 이식된 미니 간의 내부와 주변에 대한 혈류에 문제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미니 간은 제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다. 쥐의 혈액 속에는 인간의 간에서 만들어진 단백질들이 들어 있었다.

이는 이식에 사용되는 대체 장기를 시험관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연구팀은 평가했다. 피부세포를 포함한 성체 세포를 배아줄기세포와 같은 만능 원시세포인 iPS로 역분화시키는 기술은 일본 교토대의 야마나카 신야 교수가 지난 2007년 처음으로 개발했다. 이는 배아줄기세포에서만 활성화되는 4개 유전자(c-Myc, Klf4, Oct4, Sox)를 피부세포에 주입하는 것으로 야마나카 교수는 이 공로로 2012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했다.

iPS는 어떤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는 만능 세포인 배아줄기세포와 거의 똑같은 능력을 지닌 원시세포다. 이 연구는 과학전문지 ‘셀리포트’에 실렸다. /고광본선임기자 kbg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