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부산 親文에 손내민 이낙연… 勢확장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오는 8월 전당대회 등판 여부가 주목받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부산 지역 여권 인사들과 만찬 회동을 한다. '호남 대망론' 기수인 이 위원장이 사실상 당권 도전을 앞두고 '친노·친문' 본산 격인 부산으로 보폭을 넓히는 모습이다. 특히 당내 대구·경북(TK) 간판인 김부겸 전 의원도 당권 경합에 뛰어들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이 위원장의 부산·경남(PK) 지역 공략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관심을 끈다.

7일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오는 11일 서울 모처에서 부산 지역 여권 낙선자들과 '식사 정치'를 이어간다. 부산 지역은 지난 4·15 총선에서 여권 후보가 3명밖에 당선되지 못하는 등 사실상 참패를 기록해 관심을 모은 곳이다.

특히 11일 만찬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보다 부산이 친노·친문 진영 지역 기반이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전당대회 승패는 결국 '친문'에게 낙점을 받을 수 있느냐에 달렸다. 영남권에선 부산 친노·친문을 잡아야 한다"고 했다.

전남 영광이 고향인 이 위원장으로선 당권은 물론 향후 대권 도전에서도 '호남 대망 필패론'을 깨려면 PK와 접경면을 반드시 넓혀야 한다. 특히 부산 낙선자들은 친문 성향 지역위원장들이 대부분인 터라 당장 이들을 설득하는 것이 당권 장악에 주요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이들이 지역 바닥에서 직접 영입한 권리당원들이 부산시당 내 상당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지역위원장에 의한 '당원 줄 세우기'가 옛말이 됐을지라도 여전히 그 입김은 작지 않다.

지난 전당대회 기준 대의원 투표 45%, 권리당원 투표 40%,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 당원 조사 5% 비율로 결과가 산출된 것을 고려하면 높은 투표율을 보이는 부산권 권리당원 표심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관측이다.

이번 모임 주선책은 지난 총선 때 부산 사상구에서 낙선한 배재정 전 민주당 의원이 맡았다. 배 전 의원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 초대 비서실장을 지내며 '이낙연 사단'으로 불리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지역구에 출사표를 낼 만큼 '친문'으로 꼽히기도 한다. 이 위원장 측은 "배 전 의원이 직접 요청해 부산 낙선자들을 위로하고자 마련한 만찬이다. 전당대회를 향한 포석으로 해석하지 말아 달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이낙연 주재 릴레이 만찬'을 두고 당권 도전을 위한 물밑 스킨십이란 평가가 많다. 다만 '부산 친노·친문' 공략에 선제적으로 나섰지만 온전한 표심 장악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거론되는 당권 주자 중 '친문 적자'가 없는 탓에 이번 전당대회에서 부산 표심이 분산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부산시당 관계자는 "차기 당권 주자를 살펴보면 대부분 '남의 집' 사람들"이라며 "부산 지역으로서는 일종의 데릴사위를 세워야 하는 것이라 단일한 표심이 모이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결국 각자 얼마만큼 부산권 표심을 선점하느냐가 변수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위원장이 '친문 당권파' 사이에서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부산 현역 배지 3인방(전재수·최인호·박재호) 중 당권파 핵심 일원인 전재수 의원에게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

물론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김부겸 전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하는 대로 '호남 대 영남'이라는 지역 구도가 크게 작동할 수 있다. 박재호 의원이 김 전 의원을 전폭적으로 지원 사격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삼정부 때 청와대 비서관을 지낸 박 의원은 김 전 의원과 함께 미래통합당 전신인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으로 넘어온 인사로 절친한 사이다.

2003년 열린우리당(현 민주당) 창당 당시 한나라당을 탈당해 합류한 '독수리 5형제(이우재·이부영·김부겸·안영근·김영춘)' 중 한 명인 김영춘 전 의원도 김부겸 전 의원 편에 설 가능성이 높다. 비록 이번 총선에서 낙선했지만 'PK 간판' 격 정치인으로 지역 정가에서 영향력이 크다. 또 전당대회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홍영표 의원도 당내 '핵심 친문'으로 꼽히는 만큼 부산 지역에서 일정 부분 표심을 가져갈 수 있다. 참여정부 출신 '친문 부엉이계' 일원인 최인호 의원이 홍 의원을 원조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지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