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코로나 만리장성' 베이징 외국인 입국금지 이달도 안풀릴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선 운항 증편 검토 속 코로나19 집단 감염에 통제 강화

교민·유학생 1천여명 한국서 수개월째 대기 '고통'

연합뉴스

베이징 '신파디 시장' 코로나19에 핵산검사 실시
(베이징 AFP=연합뉴스) 최근 중국 베이징 최대 농수산물 시장인 신파디(新發地)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가운데 신파디 시장을 방문했거나 인근에 사는 주민들이 14일 베이징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코로나19 핵산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leekm@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 수도 베이징(北京)에서 지난 1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지난 3월에 시행된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가 이달에도 안 풀릴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수개월째 한국에서 베이징으로 입국할 날만 기다리던 1천여명의 교민과 유학생들의 고통만 가중되게 됐다.

15일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달 말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코로나19 인민전쟁'에서 사실상 승리를 선언한 뒤 이달 들어 중국 본토 확진자가 거의 나오지 않자 점진적으로 통제를 완화해왔다.

특히, 중국 정부는 지난달 1일부터 한중 정부 합의로 기업인 입국 절차 간소화 제도(패스트트랙)를 도입했고 이어 독일, 싱가포르 등으로 확대하면서 외국인 입국 금지 완화도 검토해왔다.

이런 상황에서도 베이징은 기업인 패스트트랙에서도 예외 지역으로 남은 데다 베이징으로 국제선 직항을 막을 정도로 코로나19 역외 유입을 막아왔다.

이런 철저한 방어로 베이징은 50일 넘도록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오지 않자 지난 6일 코로나19에 대한 중대 돌발 공공위생 사건 대응 수준을 2급에서 3급으로 낮추며 상시 방역 체제로 돌입했다.

하지만 지난 11일부터 신파디(新發地) 도매 시장을 중심으로 집단 감염이 확산해 확진자가 80명에 육박하면서 베이징의 외국인 입국 금지 점진적 완화 또한 더욱더 어렵게 됐다.

중국 항공당국은 최근 중국과 일부 국가 간의 국제선 항공편을 곧 늘릴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는데 베이징은 예외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 소식통은 "중국이 기업인 패스트트랙을 도입하면서 각 지방 정부들이 이를 받아들였는데 베이징만은 예외 지역으로 남을 정도로 철저하게 외부 유입을 막아왔다"면서 "최근 베이징 내 코로나19가 재발하면서 당분간 외국인 입국 금지 완화는 기대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탓에 발길 끊긴 베이징 해산물 시장
(베이징 AP=연합뉴스) 중국 수도 베이징(北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자 영업이 중단된 징선(京深) 해산물 도매시장에서 13일 보안 요원이 쇠사슬로 울타리를 걸어 잠그고 있다. jsmoon@yna.co.kr



앞서 중국은 지난 3월 28일부터 기존에 유효한 비자와 서류 허가를 가진 외국인도 입국할 수 없도록 했다. 이에 따라 현재는 외교관이나 경제무역, 인도주의적인 사유에만 일부 예외적으로 입국이 허가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외국인 입국 금지로 한국에 체류 중인 교민과 유학생은 1천여명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다.

중국 내 점포 등이 수개월째 방치된 교민들도 적지 않으며 신학기를 대비해 중국에 들어가야 할 유학생들도 수백 명에 달한다. 또한 잠시 한국에 나왔다 발목이 잡힌 주재원 가족들 또한 수개월째 이산가족 상태다.

베이징 A기업의 주재원인 황모씨는 "중국의 외국인 입국 금지로 지난 1월 설날 때 한국에 들어갔던 가족들이 베이징에 돌아올 수 없어 얼굴을 못 본 지 5개월째다"면서 "주재원들 사이에서는 이런 경우는 한국전쟁 이후 처음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