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원내대표 이모저모

내일 국회 돌아오는 주호영 "의총서 원내대표직 복귀 여부 묻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4일 "내일(25일) 국회로 돌아가려고 한다"며 "원내대표로의 복귀 여부는 내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님들의 뜻을 물어 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넘어진 그 땅을 딛고 다시 일어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총선에서 이긴 민주당은 거침이 없고 난폭했다"며 "말이 좋아 원 구성 협상이었지, 거대 여당의 횡포와 억지에 불과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여당이 숫자로 거칠게 밀어붙이는데 103석의 야당으로서는 막을 방법이 없었다"며 "국회의장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우리당 의원들의 상임위를 함부로 강제 배정했고, 법사위를 비롯한 자신들이 선호하는 상임위원장을 일방적으로 가져갔다"고 꼬집었다.

이어 "집권세력은 '의회독재', '일당독재'라는 우리의 항변에 아랑곳하지 않았다"며 "막아내지 못한 책임감, 4년 내내 일방적으로 국회를 끌고 가도 소수야당으로 저지할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무력감, 그리고 삼권분립·법치주의·민주주의가 파괴되는 것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절박감으로 원내대표직을 사임하고, 고민과 결의의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어떻게 저항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길어졌다"며 "서울을 떠나 지방의 산사를 찾았다. 우리 당이 살아날 길은 이 길밖에 없다, 우리의 충성심은 오직 국민을 향해야 한다고 다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저는 문재인 정권의 폭정, 집권 여당의 폭거에 맞서 싸우겠다"며 "나라를 파탄으로 몰아가는 이 정권의 실정을 국민 여러분께 그 민낯까지 낱낱이 알리겠다. 국민만 보고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의 한계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김여정이 무력도발을 협박하는 상황에서도 여당은 '종전선언을 하자', '판문점 선언을 비준하자'고 고집했다"며 "국정을 책임진 사람들이 자신만의 '가상현실'에 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숫자로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하겠다고 하니 그렇게 하라는 것이 우리 당의 입장"이라며 "이제 국민은 안중에 없는 거대 여당 폭주에 따른 국정 파탄의 책임도 전적으로 여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청와대와 여당이 1주일 심사하고 통과시키겠다는 35조원 규모의 추경예산. 시급한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용이 아니라,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불요불급한 사업예산을 모아 땜질한 것"이라며 "35조의 국민 세금이 투입되는 추경, 꼼꼼히 들여다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윤미향 기부금 유용 의혹, 지난 3년간의 '분식평화'와 굴욕적 대북외교에 대한 국정조사도 추진하겠다"며 "집권세력의 오만과 횡포로 속절없이 엎어졌다. 넘어진 그 땅을 딛고 다시 일어서겠다. 끝까지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최현주 기자 hyunjoo226@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