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사설] 고위직들 '공직 도리보다 강남 아파트', 입 열면 "공정, 정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중 집을 두 채 이상 가진 다주택자 참모 8명의 보유 주택 가격이 지난 3년간 평균 7억3000만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민정수석·대변인이 보유한 집값은 11억원씩 올랐고, 국정홍보비서관은 무려 16억원이나 늘었다. 서민들로서는 상상하기도 힘든 재테크 성공이다. 3년 전 국토부 장관이 온 국민을 상대로 "사는 집 아니면 파시라"고 겁을 주었어도 버텼던 청와대 다주택자들은 정부 정책에 역행한 덕분에 성공을 거뒀다. 정부를 믿은 사람만 바보가 됐다.

비난 여론이 비등하자 허겁지겁 집을 내놓기 시작했다. 그러나 서울 강남을 비롯한 '똘똘한 한 채'는 놔두고 지방 아파트를 버리는 선택을 해 또 한 번 허탈감을 안겨주었다. 국회의원 출신의 청와대 비서실장은 자신을 3번이나 당선시켜 준 지역구인 청주의 아파트를 팔고 서울 강남 아파트를 보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한 평론가가 '지역구 주민들을 처분한 것'이라고 했는데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는 이 선택으로 양도세도 3억원 이상 적게 낸다고 한다.

민주당 소속 충북 지사 역시 서울 송파구 아파트는 계속 보유하고 충북도청이 있는 청주 아파트를 매도했다. 고위 공직자로서 의무나 책임, 염치, 주민에 대한 도리보다 돈이 우선이었다. 이런 사람들이 입을 열면 공정과 정의를 외친다. 금융위원장도 서울 강남 아파트는 그대로 보유하면서 세종시 아파트를 판다고 한다. 자신들은 이렇게 하면서 일반 국민은 서울 강남에 살지 말라는 식이다.

민주당은 지난 '4·15 총선'을 넉 달 앞두고 공천 대상자들로부터 '1가구 1주택' 서약을 받았다.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치인부터 '집을 재산 증식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이라고 했다. 그러나 당선된 민주당 의원 176명 중 40명이 주택 2채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들 중 여분의 집을 팔겠다는 의원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93%를 장악한 서울시 의원도 3명 중 1명이 다주택자이고, 30채·24채씩 보유한 민주당 시의원도 있다. 정작 자기들은 '부동산 불패(不敗)' '강남 불패'를 철석같이 믿고 있으면서 말은 정반대로 한다. 이런 정권이 내놓는 부동산 정책이 성공한다면 그게 기적일 것이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