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박근혜 재판장과 식사" 허위 주장한 보수유튜버 1심서 실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위 의혹을 퍼뜨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기자 출신 보수 유튜버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서울북부지법 형사합의11부(마성영 부장판사)는 17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보수 유튜버 우종창(63)씨에게 징역 8개월을 선고했다.

우씨는 2018년 3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 '거짓과 진실'에서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순실씨 1심 선고 직전인 2018년 1월에서 2월 초 사이 국정농단 재판 주심 김세윤 부장판사를 청와대 인근 한식 음식점에서 만나 식사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는 내용을 방송했다가 이듬해 조 전 장관에게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사실확인 과정조차 수행하지 않고 허위사실을 방송했다"며 "방송내용은 마치 청와대가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개입하려 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아주 심각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피해자인 조국과 김세윤 부장판사의 명예를 훼손했음에도 피해자로부터 용서받지도 못했고 아무런 반성도 하고 있지 않다"며 양형 이유를 밝혔다.

우씨 측은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김 부장판사와 서울대 법대 86학번 동기이고, 최 전 비서관은 자신의 석사과정 지도교수이자 학과 선배인 조 전 장관과 가까운 관계라는 점을 들어 당시 세 사람이 함께 식사했다고 의심해왔다.

그러나 이 세 사람은 앞선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서로 만난 사실 자체가 없다고 증언했으며, 최강욱 의원은 "조국과 김 부장판사는 서로 모르는 사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방송 내용이 허위사실이 아니라는 소명자료를 제시해야 함에도 이런 자료를 전혀 제시하지 않았고 피고인에게 제보한 취재원의 신분에 대해서도 단지 본인의 유튜브 채널의 애청자로서 70대 점잖고 교양있는 어르신이라고 하면서 신원을 밝힐 수 없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고인은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형사재판을 받게 된 일련의 사태에 불만을 품고 추가적으로 이 사건 제보 내용을 공개한다면서 제보자 신원은 밝히지 않고 어떤 합리적 근거나 검증절차 없이 막연한 추측으로 허위사실을 방송한 것으로 보인다"며 "공공의 이익을 위해 방송한 것으로 보기 어렵고 피해자에 대한 비방의 목적이 있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초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우씨에 대해 징역 10개월을 구형했다.

한편 우씨는 항소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아주경제

우종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혜원 인턴기자 only1hye1@ajunews.com

이혜원 only1hye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