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국 홍수 점차 소강..."최악의 폭우 끝이 보인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부터 아열대 고기압 북상...비구름도 북상 중국 중·하류 지역은 여전히 물난리 위험 가시화

아주경제

창장으로 물 내려보내는 싼샤댐 (이창[중국 후베이성]=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21일 중국 후베이성 이창시에 있는 세계 최대 수력발전용 댐인 싼샤댐이 창장(長江) 하류로 물을 방류하고 있다. 2020.7.22 cha@yna.co.kr/2020-07-22 05:05:04/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남부 지방에서 약 두 달 간 발생한 최악의 홍수 사태가 점차 소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고 중국 당국이 전했다.

28일 베이징일보는 중국 기상당국자를 인용해 이날(28일)부터 창장(長江·양쯔강) 유역의 기상 상황이 바뀌어 비가 소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후베이(湖北)성 남동부, 장시(江西)성 북부와 안후이(安徽)성 남서부의 일부 지역에는 큰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지역에는 빗줄기가 약해질 것으로 예고했다.

기상당국자는 "29일부터 아열대 고기압이 북상하면서 비구름도 북상할 것"이라면서 "창장 유역의 폭우가 소강 사태를 보이면서 조만간 장마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30일부터는 중·하류 지역의 폭우도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고도 했다.

다만 집중호우로 불어난 강물로 인한 창장 유역의 침수 위험은 여전한 상태다. 특히 26일 세 번째 홍수가 창장 상류 유역에서 발생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번 폭우로 창장 상류 유역인 쓰촨(四川)성 민강과 자링강의 물이 크게 불어나 싼샤댐의 수위가 급상승했다. 이날 오전 기준 싼샤댐의 수위는 162.45m를 기록해 최고 수위를 불과 12m 남겨놓고 있다.

중하류에 이어 상류 지역에서도 침수 피해가 나오고 있다. 창장 상류 대도시인 충칭(重慶)에 강한 비가 내려 27일 오후 4시까지 4명이 숨졌다. 주택 700여채가 무너지는 등 충칭 지역에서 새로 발생한 직접적인 경제 피해액은 2억40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최예지 ruizh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