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슈퍼컴퓨터 시대

슈퍼컴퓨터로 코로나19 치료제 인공단백질 개발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국내 연구진이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인공단백질 개발에 성공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총장 국양, DGIST)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와 핵심단백질자원센터(센터장 장익수)는 코로나19 치료제 인공단백질 11가지 후보들의 아미노산 서열과 3차원 구조를 슈퍼컴퓨팅 디자인하는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은 이미 개발된 약물을 이용하는 '약물 재창출', 완치자 혈액 속 항체를 이용하는 '혈장 치료제', 세포주를 이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반응하는 항체를 개발하는 '항체 치료제', 화학합성 물질을 이용한 '신약 개발'이 주를 이뤘다.

이들 방법은 치료제 개발 난이도, 개발 기간, 개발 비용과 효능 및 안전성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장단점을 지닌다. 다만, 연구 및 임상결과로는 아직까지 성공적인 코로나19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DGIST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 연구진들은 기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방법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원자차원 슈퍼컴퓨팅 시물레이션과 통계열역학 및 생물물리학을 이용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돌기 RBD 단백질과 인간 세포 hACE2 수용체 단백질의 구조에 기반을 둔 치료제 후보 인공단백질들의 구조를 슈퍼컴퓨팅 계산을 통해 디자인했다. 디자인된 11가지 치료제 후보 인공단백질들에 대해서는 구조적, 열역학적 및 면역원성적 안정성에 대한 계산과학적 검증도 마쳤다.

DGIST는 디자인된 11가지 치료제 후보 인공단백질들의 생산공정 확립, 자체 생산 및 중화기능 분석과 인간 세포독성 분석을 완료하고 특허도 출원했다. 현재 11가지 단백질들 중 7가지는 고순도 생산을 완료했고, 나머지 4개는 곧 생산 완료될 예정이다.

장익수 센터장은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BSL3급의 코로나 바이러스 실험 및 전임상 실험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진행될 세포주, 동물 및 인간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 후보 단백질의 효능분석 연구의 결과에도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