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운동권 대부' 허인회 구속…정치권 청탁 대가로 수수료 챙긴 혐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허인회 녹색드림협동조합 전 이사장이 7일 오후 서울북부지방법원에서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영장실질심사(구속전피의자심문)을 마친 후 법원을 나서고 있다.2020..8.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운동권 인맥을 이용해 특정 업체가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납품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는 의혹을 받는 허인회 전 녹색드림협동조합 이사장이 구속됐다.

허 전 이사장의 영장실질심사를 심리한 서울북부지법 박지원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허 전 이사장은 운동권 출신 국회의원 등 정치권 인맥을 이용해 특정 도청 탐지업체의 국가기관 납품을 도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허씨가 국회의원들에게 청탁을 하고 그 대가로 업체로부터 수억원대의 수수료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허 전 이사장은 이밖에도 녹색드림협동조합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서울시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수주한 사업을 자신이 최대주주인 녹색건강나눔이나 기타 자격미달 업체에 불법으로 하도급을 준 혐의도 받는다.

서울 동대문경찰서는 지난 5월28일 허 전 이사장을 전기공사업법상 불법하도급 및 국가보조금관리법, 지방재정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 의견을 달아 송치했다. 검찰은 지난 4일 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날 법원에 출석한 허 전 이사장은 "검찰이 7건의 별건 수사를 진행했고 언론에 보도된 사실 대부분이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고려대 82학번인 허 전 이사장은 총학생회장을 지냈고 1985년 시국대토론회를 개최하다 구속되는 등 운동권의 대부로 알려져 있다. 그는 새천년민주당과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두 차례 국회의원 선거에 나섰으나 낙선했다. 2004~2005년에는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으로 재직했다.

이정현 기자 goroni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