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북한, 수해 피해 '심각' 공식화…외부지원은 일단 차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월10일까지 수해 복구 완료"…정면 돌파전에 변화 예상

장마철 피해 계기 남북협력 가능성 일단 차단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은 인민군 부대들이 장마철 집중호우로 파괴된 제방과 도로복구, 지대정리를 속속 다그치고 있으며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돌격전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북한이 장마철에 내린 폭우, 집중호우로 인해 작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고 14일 공식 발표했다. 그러면서 올해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10월10일)까지 수해 복구를 진행할 방침을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전날인 13일 열린 정치국 회의 소식을 전하며 구체적인 수해 상황을 언급했다.

이번 회의에 통보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강원도, 황해북도, 황해남도, 개성시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3만 9296정보 면적의 논에서 농작물 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총 1만 6680여 세대의 살림집과 630여 동의 공공건물이 파괴 혹은 침수됐다. 아울러 "많은 도로와 다리, 철길이 끊어지고 발전소 언제(댐)가 붕괴되는 등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날 북한이 밝힌 내용은 일종의 '중간 결산'에 해당한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이 같은 수해 상황을 보고 받고 "집과 가산을 잃고 임시 거처지에 의탁해 생활하는 수재민들의 형편과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지금과 같은 때에 다른 그 누가 아닌 우리 당이 그들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며 인민들이 겪는 고생을 함께하고 그것을 덜어주기 위해 그들 곁으로 더 다가가야 한다"라고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올해 10월10일까지 큰물(홍수) 피해복구를 "기본적으로 끝내야 한다"라며 이와 관련한 정치국, 당 중앙위원회, 당 중앙군사위원회, 국무위원회의 공동명령서를 제의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북한은 이번 회의를 통해 장마철 수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수준의 국가적 위기 상황으로 지정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지금 우리 국가는 세계보건위기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방역전을 힘 있게 벌이는 것과 함께 예상치 않게 들이닥친 자연재해라는 두 개의 도전과 싸워야 할 난관에 직면해 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올해 경제난 정면 돌파전의 결산 시점인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까지 수해 복구를 진행하기로 한 것도 이 같은 '비상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정면 돌파전의 구체적 이행 계획에도 변동이 불가피해 보인다.

다만 북한은 이 같은 '역대급' 수해 상황에도 불구하고 외부의 지원은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세계적인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전파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 매고 방역 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는 우리 측에서 제기되는 수해 관련 대북 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으로도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수해를 계기로 남북 당국 차원의 협력이 가능해질 수도 있다는 여론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도 보인다.

다만 북한은 코로나19로 국경을 철저히 차단하는 조치를 취한 뒤에도 민간 차원의 방역 용품 지원 등은 지속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당국 차원의 협력까지는 아니더라도 민간 차원에서 수해 관련 지원 및 협력 사업이 추진될 가능성은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seojiba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