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폼페이오 "이란의 무기 금수조치 연장 위해 모든 것 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마이크 폼페이 오 미 국무장관이 14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알렉산더 샬렌 베르크 오스트리아 외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빈=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유엔의 대(對)이란 무기 금수 조치를 연장하는데 가능한 모든 외교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빈을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세계 최대 테러 지원국의 무기 시스템 구매와 판매를 허용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그것은 그냥 미친 짓"이라고 이란을 겨냥했다. 그는 이어 "(이란에 대한) 무기 금수 조치가 종료되지 않도록 우리의 외교 수단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지난 6월 미국이 제출한 대이란 무기 금수 제재 연장안에 대한 표결을 이날 저녁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안보리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중국과 러시아가 연장안에 반대하고 있어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투표 결과는 15일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투표는 앞으로 몇 시간 내에 진행될 것이고 우리는 성공하기를 희망한다"며 "그 결과가 나오면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란 외무부는 "경제적 테러리즘"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2015년 이란과 핵협정(JCPOAㆍ포괄적공동행동계획)을 체결한 뒤 2020년 10월 이란의 무기 금수 조치를 해제하는 안보리 결의안을 채택했다.

그러나 미국은 지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후 JCPOA를 탈퇴했고, 만약 이번 조치가 연장되지 않을 경우 핵협정 이후 철회한 이란 제재를 전면 복원하는 '스냅백'을 가동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