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4 (토)

금강환경청, 대청호 문의수역 조류경보 '관심'단계 발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규성 기자]

(대전=국제뉴스) 이규성 기자 = 금강유역환경청(청장 박하준)은 8월 14일 17시를 기준으로 대청호 문의수역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국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경보는 문의수역 내 유해남조류 세포 수가 '관심' 단계 발령기준(1,000세포/mL)을 2주 연속 초과함에 따른 것이다.

※ 대청호 회남수역에는 지난 8월 6일(목) 17시 부로 '관심' 단계가 발령된 상태

회남수역의 유해남조류는 상류지역 방류랑 증가 등으로 일시적으로 소멸되었으며, 대청호 하류 만입부에 위치한 문의수역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심, 수온 상승 및 오염물질 유입 등으로 남조류가 번식한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8월 6일(목) 금강유역환경청과 K-water는 문의수역 내 위치한 취수탑 주변으로 녹조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차단막 설치와 취수구 중층 이동 등 식수원 안전확보 조치를 완료한 바 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조류경보 발령상황을 관계기관에 신속히 전파하였으며, 이날 지자체, K-water,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조류대책위원회'를 개최하여 대청호 녹조저감 및 식수원 안전관리방안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하준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오늘 조류경보가 발령된 문의수역에 대해서는 지난 8월 6일부터 조류경보 '관심' 단계에 준하는 녹조저감 조치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식수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