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종목이슈] '매각 불발' 아시아나항공 주가 '지지부진'..."반등 모멘텀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HDC현대산업개발로의 매각이 최종 무산된 아시아나항공 주가 향방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매각이 결정된 직후 9000원대 중반까지 급등했지만, 이후 매각이 지지부진하면서 1년 넘게 약세가 지속됐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6년 만에 채권단 관리 체제로 돌아간 아시아나항공이 당분간 힘든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뉴스핌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1일 아시아나항공은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이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과 체결한 지분 매각 계약이 철회됐다고 공시했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10개월동안 지속됐던 인수합병(M&A) 일정은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지난해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모기업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고질적인 재무 위기 속에 채권단에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포함된 자구계획안을 제출했고, 4월부터 매각이 본격 추진됐다.

이후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제주항공-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 본입찰에 참여해 11월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마무리 협상 과정에서 채권단과 HDC현산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딜이 깨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 주가도 천당과 지옥을 넘나들었다. 2016년 이후 5000원대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하던 아시아나항공은 매각이 공식화된 직후 급등세를 보였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 등이 담긴 수정 자구계획안을 제출한 지난해 4월15일 전후해선 이틀 연속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이어 16일에는 장중 9450원을 터치하며 2014년 4월 이후 5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하지만 1년여가 넘는 매각 과정에서 주가도 이전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오히려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악재 속에 액면가 절반에도 못 미치는 2270선까지 추락하는 부침을 겪었다.

뉴스핌

2018년 4월 이후 아시아나항공 주가 추이 [자료=키움HT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단기간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모멘텀이 없는 만큼 최근의 주가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여객 수요 급감으로 재무 건전성이 크게 악화됐고, 수익 창출력 회복 시기도 뒤로 밀어지게 됐다는 설명이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9월 1주차 누계 기준 국제선 여객이 여전히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회복 시점조차 점치기 어려워졌다"며 "2분기 호실적을 지탱해 준 화물 부문 실적도 성장세가 둔화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되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2분기말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2291.3%, 자본잠식률은 49.8%를 기록해 지난해말 부채비율 1386.7%, 자본잠식률 18.6% 대비 급증했다. 이에 채권단인 산업은행이 2조4000억원의 기간산업안정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본격적인 구조조정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재무구조 안정화에 더해 중장기 체질 개선이 관건"이라며 "월 2000억원에 육박하는 고정비 해결은 물론 코로나19 이전부터 지속된 영업적자를 끊기 위한 수익 창출력을 회복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용평가사들도 재무적 펀더멘털의 추가 저하 가능성을 언급했다. NICE신용평가가 전날 수시평가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장단기신용등급을 'BBB-' 및 'A3-'로 평가하고 하향검토 등급감시 대상에 포함시킨 것이 대표적이다.

이정현 기업평가본부 기업평가3실 책임연구원은 "HDC현산 인수 이후 예정된 대규모 유상증자 계획이 무산되면서 현재의 열위한 재무안정성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화물부문을 중심으로 한 영업수익성 개선에도 하반기 이후 영업실적 및 재무안정성 저하 등 재무적 펀더멘털의 추가 하락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다만 매각 무산 자체가 주가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4월 HDC현산이 기존 약속한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 참여와 인수대금 납입을 연기한 이후 노딜(No-Deal)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와 항공업황은 지난 수년간 꾸준히 악화돼 왔다"며 "체질개선 등 정상화까지 인내심이 필요한 만큼 '중립' 의견을 유지한다"고 전했다.

한편 16일 오후 2시18분 현재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전장 대비 45원(1.13%) 내린 3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mkim0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