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오늘부터 특고 지원금 지급…소상공인 · 청년구직지원금 신청 접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담긴 지원금이 오늘(24일)부터 지급됩니다.

정부는 추석 전에 지원금을 최대한 지급한다는 방침입니다.

가장 먼저 2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이 오늘 지급을 시작합니다.

지난 6월 1차 지원금을 받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와 프리랜서 50만 명은 별도의 심사 없이 1인당 50만 원씩 받게 됩니다.

노동부는 지난 18일 대상자들에게 안내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데 이어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노동부는 추석 전에 지급을 마친다는 계획입니다.

1차 지원금을 받지 않은 특고와 프리랜서에 대해선 2차 지원금 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쳐 20만 명을 선정해 1인당 150만 원씩 줍니다.

다음 달 12∼23일 지원금 웹사이트를 통해 2차 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같은 달 19∼23일에는 고용센터를 통한 오프라인 신청도 받습니다.

신청자는 사업주가 발급한 노무 제공 사실 확인서 등 노무 제공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국세청에서 발급한 소득 금액 증명원, 지난해 통장 입금내역, 수당·수수료 지급 명세서 등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오늘(24일)부터 신청을 받습니다.

추석 전 지급 대상자에게는 어제 오후부터 문자메시지로 안내를 시작했습니다.

오늘부터 신청을 받아 내일(25일)부터 지급합니다.

안내에 따라 신청한 소상공인에게는 본인 명의 계좌로 최소 100만 원씩의 새희망자금이 지급됩니다.

지급 대상자들은 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증빙 서류 없이 사업자번호와 계좌번호 등의 추가 정보만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본인인증을 위해 소상공인은 본인 명의 휴대전화나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원활한 신청을 위해 24~25일에는 홀짝제를 운용합니다.

오늘(24일)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소상공인이, 내일에는 끝자리가 홀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6일 이후에는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지급까지는 1~2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추석 연휴 전에 받으려면 28일 오후 5시까지는 신청해야 합니다.

주말인 26~27일에도 계속 신청을 받습니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도 오늘부터 신청을 받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취업 지원사업인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참여자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아직 취업을 못 한 청년이 지원 대상입니다.

청년은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만 18∼34세를 가리팁니다.

지난해 34세로 취성패 등에 참여한 사람은 올해 35세라도 지원 대상에 들어갑니다.

다음달 24일까지 취성패에 새로 참여하는 청년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취업 혹은 미창업 상태이어야 합니다.

취업 여부는 고용보험 데이터베이스(DB)로, 창업 여부는 국세청 사업자 등록을 기준으로 가립니다.

사업자 등록이 있더라도 휴·폐업이 확인되면 지원 대상입니다.

지원 대상자에게는 몇몇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가 적용됩니다.

1순위는 취성패 구직촉진수당을 못 받은 저소득 취약계층 청년입니다.

취성패 1유형 참여자 가운데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이 아닌 사람 등이 여기에 들어갑니다.

2순위는 지난해 취성패 2유형 참여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참여자, 구직촉진수당 지원을 받는 취성패 1유형 참여자 등이고 3순위는 올해 들어 취성패 2유형 참여가 끝났거나 아직 진행 중인 청년 등입니다.

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로 하면 됩니다.

제출 서류는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동의서와 계좌 번호 확인을 위한 통장 사본 등입니다.

노동부는 1∼2순위에 해당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전날 안내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24∼25일 신청 접수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사람은 오늘, 홀수인 사람은 내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순위 청년의 경우 내달 12∼24일 신청을 받습니다.

1∼2순위에 해당하는데 1차 신청을 못 한 사람도 이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동부는 1차 신청에 참여한 1∼2순위 청년에 대해서는 추석 전에 지원금 지급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3순위 청년 등 2차 신청자에 대해서는 11월 말까지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각종 지원금에 대한 기본적인 상담은 범정부 차원의 원스톱 콜센터(힘내라 대한민국 콜센터: ☎110)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추경 사업별 지원 내용과 절차 등에 대해서는 사업 주관부처 콜센터인 ▲중소기업벤처부 콜센터(☎1357) ▲고용노동부 콜센터(☎1350)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129)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비 지원사업은 이동통신 3사(SKT·KT·LG) 및 알뜰폰 사업자별(41개) 고객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마부작침] 아무나 모르는 의원님의 '골목식당'
​▶ [뉴스속보] 코로나19 재확산 현황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