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휴대폰 유통업계 "이통사, 쿠팡·카카오 통신 대리점 계약 철회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24일 서울 KT 광화문 EAST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 유통을 말살하는 이동통신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명훈 한국이동통신판매점협회 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와 고주원 전국이동통신집단상권연합회 회장(〃여섯번째) 등이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 대리점과 판매점 등으로 구성된 휴대폰 유통업계가 쿠팡, 카카오 등 대형 온라인 플랫폼의 이동통신 대리점 계약을 전면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24일 서울 KT 광화문 EAST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 유통을 말살하는 이동통신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동통신사 비대면 채널 강화가 소상공인 상생은 외면한 채 쿠팡과 카카오 등 대기업에 이득을 몰아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해 이통3사와 유통망이 체결한 '이동통신 판매업 대중소기업 상생협약'에 위배되는 행위로, 소상공인 유통망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KT는 쿠팡·카카오와, LG유플러스는 쿠팡과 이동통신 대리점 계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자회사 11번가를 통해 휴대폰 온라인 유통 채널을 강화했다.

협회 관계자는 “쿠팡과 같은 대기업이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휴대폰 가격 13%에 이르는 즉시 할인을 차별적으로 제공,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교묘하게 회피하고 있다”며 “동반성장위원회와 이통사가 함께 체결한 상생협약을 정면으로 무시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앞서 이통사가 방송통신위원회 과징금 심결에서 감경 사유로 제시한 중소유통망 지원책도 두달이 넘게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지원방안 세부 내용 역시 두달여가 지난 현 시점까지 일선 유통망에 전혀 공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밖에도 협회는 방통위에 자율규제를 앞세워 판매점을 단속, 벌금을 수금하고 있는 이통 3사를 철저지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본사가 '특수마케팅팀'을 운영하며 불법 보조금 지급을 지시하거나 유도해놓고, 이를 이행하는 판매점을 다시 적발해 수수료를 차감하는 모순적인 구조라는 설명이다.

서명훈 한국이동통신판매점협회 회장은 “이통사가 통신 유통망과 상생협약 정신을 지키려는 의지가 있다면 대기업과 자회사를 통한 통신유통 영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대기업과 통신 대리점 계약을 전면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