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8 (화)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미디어젠, NIA 공모과제 선정…“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음성 기반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미디어젠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2020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2차 사업’에서 지정 공모 과제와 자유 공모 과제에 동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데일리



지정 공모는 ‘차량, AI 스피커 등에 사용되는 대화 및 명령어에 대한 데이터 구축’ 과제이다. 노인 남녀, 소아 남녀를 대상으로 한 정형·비정형 명령어 데이터와 차량, AI 스피커 등에서 사용하는 대화 및 명령어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지난 7월 미디어젠과 업무협약(MOU)을 맺은 비디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며 미디어젠, 메트릭스리서치, 셀렉트스타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번에 구축되는 데이터는 미디어젠의 주력 사업 분야인 차량용 음성 인식과 신규 사업 분야인 음성 AI 엔진에 모두 활용될 수 있다. 또 기존 데이터가 20~30대 위주였다면 노년층과 소아 등 다양한 연령층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자유 공모는 비대면 진료의 바탕이 되는 의료진과 환자 사이의 대화 음성 AI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자진료기록(EMR) 서비스의 실시간 자동 기록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이 과제는 미디어젠이 주관을 맡았으며 비디, 메트릭스리서치가 참여하고 고려대학교 의료원이 컨소시엄으로 합류한다. 미디어젠 관계자는 “의료계에 음성 인식을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의료 산업에 관련된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고려대학교 의료원에서 흉부외과, 치과, 순환기, 호흡기, 신경과, 가정의학과 등 다양한 전문 교수진과 간호사 인력들이 참여해 순도 높은 의료 데이터 확보가 기대된다.

미디어젠과 컨소시엄은 이번 2가지 과제 추진을 통해 1만3000명 이상의 방대한 AI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음성 AI 엔진 성능을 큰 폭으로 향상할 예정이다.

한편, 미디어젠은 AI 산업 발전을 위해 이번 과제로 수집되는 데이터는 모두 일반에 공개해 이바지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