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소형의 본초테라피] 활력 샘솟게 하는 바다의 산삼 '전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소형의 본초테라피] 활력 샘솟게 하는 바다의 산삼 '전복'

메트로신문사

단백질은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낮고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전복은 현대인들에게 좋은 보양 음식이다.

예전에는 귀하고 비싸서 쉽게 먹지 못하는 음식이었지만 요즘은 영양가 풍부한 전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아르기닌, 타우린 등 기운을 돋우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전복은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에너지를 채워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든다.

병후 회복을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영양이 풍부한 내장을 함께 조리해서 전복죽으로 많이 먹지만 아프지 않더라도 피로나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 기운이 없을 때, 환절기 면역력이 떨어진다 싶을 때 전복을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남성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에 도움을 주는 아연 및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복은 남성 스태미너 음식이기도 하다. 갱년기 남성의 경우 호르몬 저하로 체력이 떨어지고 정력이 감퇴했을 때 전복이 효과가 있다.

전복은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밥을 잘 먹지 않아 허약한 아이들이나 병치레가 잦은 아이들은 전복을 부드럽게 조리해서 먹이면 뼈와 근육의 발달에 좋고 활력을 북돋울 수 있으며 면역력도 높일 수 있다. 또한 뇌로 가는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며 뇌 세포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아이들의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해산물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전복에도 많이 들어 있다. 잦은 회식 등으로 간 건강이 걱정되는 직장인들은 전복을 자주 먹으면 간 기능 회복에 좋다. 숙취 해소 음식으로 전복을 먹는 것도 좋고 안주로 전복을 먹으면 숙취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간에 좋은 전복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평소 눈의 피로가 심하고 자주 침침하며 충혈이 되는 사람들도 전복을 먹으면 좋다.

전복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들보다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다. 또한 전복을 구입할 때는 껍질에 광택이 있고 흠이 없으며 살이 통통한 것으로 골라야 신선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