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WTO사무총장에 미국은 '유명희' EU는 '오콘조'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임형섭 기자

노컷뉴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미국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유럽연합(EU)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Ngozi Okonjo-Iweala) 후보를 선호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EU가 나이지리아의 오콘조 후보에게로 기울고 있으며 21일 확정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또 다른 관측통을 인용해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는 유명희 본부장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이 유명희 본부장을 지지하는 건 행정부 내 무역협상 전문가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오콘조 후보에 대해 다자주의 무역 지지자인 로버트 졸릭 전 세계은행 총재 등 국제무역론자들과 너무 가까운 점을 들어 회의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WTO 회의론자인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유 본부장처럼 기술관료출신 후보를 선호하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는 유 본부장을 25년간 중국·EU·미국과 양자 무역협정을 체결하며 한국의 무역망을 넓힌 후보로 평가하고 있다.

11월 미국 대선이 변수가 될 수 있다. 대통령이 바뀔 경우 후보에 대한 선호도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2002~2013년 WTO에 재직한 루퍼트 예르사는 블룸버그에 "(사무총장 선출이) 교착상태에 빠질 수 있고, 차기 미국 행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리는 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WTO 사무총장이 되려면 164개 회원국으로부터 만장일치로 추대 받아야 한다.

주요 회원국인 미국과 EU가 다른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할 경우 단독 후보 선출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선거를 통해 선출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