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태국 대규모 반정부집회

태국 '5인 이상 집회 금지' 철회…시위대 "총리 퇴진이 먼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상포고령' 발령 일주일만…"사흘내 퇴진 안하면 대규모 시위"

연합뉴스

쁘라윳 총리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대가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다. 2020.10.21
[EPA=연합뉴스] [2020.10.22 송고]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22일 5인 이상의 집회를 금지한 비상 포고령을 일주일 만에 철회했다.

쁘라윳 총리는 이날 왕실 관보에 게재된 발표문에서 폭력 사태가 종식돼 관계 법률로도 문제 해결이 가능한 만큼, 비상 포고령을 철회한다고 밝혔다고 일간 방콕포스트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쁘라윳 총리는 전날 TV를 통해 방영된 대국민 연설에서 반정부 시위대에 대한 유화책으로 지난 15일 발령한 비상 포고령 철회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연설에서 "현 (긴장) 상황을 줄일 첫 번째 조처를 할 것"이라며 "현재 방콕에 내려진 비상조치를 철회할 준비를 하고 있다. 폭력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그렇게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분란이 의회에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국 의회는 오는 26∼27일 특별 회기를 열고 현 반정부 시위 상태를 논의할 예정이다.

비상 포고령 철회와 관련, 반정부 시위 사태를 이끌어 온 단체 중 하나인 '자유 청년'(Free Youth) 측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통해 "비상 포고령이 철회됐지만, 정부는 시위대의 주요 요구사항에 어느 것도 응하지 않고 있다"고 평가 절하했다.

반정부 시위대는 ▲쁘라윳 총리 퇴진 ▲군주제 개혁 ▲군부제정 헌법 개정 등을 주장하고 있다.

자유 청년 측은 "쁘라윳 총리가 시위대 요구대로 사흘 내로 퇴진하지 않으면 시위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위대는 전날 밤 총리실 인근에서 시위를 벌이면서 쁘라윳 총리에게 사흘 내로 퇴진하지 않으면 대규모 시위 사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태국에서는 야당인 퓨처포워드당(FFP)이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강제해산 된 직후인 2월 중순 반정부 집회가 시작됐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3월 들어 중단됐다.

반정부 집회는 코로나 사태가 잦아지면서 7월 중순 재개된 뒤 3개월여간 계속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쁘라윳 총리 퇴진은 물론 그동안 금기시됐던 군주제 개혁 요구까지 분출했다.

특히 지난 14일 시위대가 총리실까지 진출한 뒤 태국 정부는 다음날 새벽 비상 포고령을 전격적으로 발령했고, 16일에는 물대포를 동원해 도심 시위대를 해산했다.

그러나 비상 포고령에도 불구하고 방콕 시내 곳곳을 비롯해 태국 전역에서 반정부 시위가 8일째 이어지면서 상황이 진정되지 않고 있다.

sout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