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LG화학,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미국 임상 1상 신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G화학은 23일 파트너사 중국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와 미국 FDA(식품의약국)에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 신약 파이프라인 TT-01025의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조선비즈

LG화학 생명과학본부 연구원들이 신약 연구를 진행 중인 모습



NASH는 알코올 섭취와 상관없이 대사에 문제가 생겨 간에 지방 축적과 염증 등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다. 간 기능 손상이 지속되면 간경변, 간암으로 악화할 수 있다.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의료시장이 큰 7개국의 NASH 환자 수는 총 6000만명(출처 GlobalData's Epidemiology Analysis)으로 추산된다.

TT-01025는 LG화학(051910)이 지난 8월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글로벌 개발과 상업화를 목표로 도입한 NASH 치료 파이프라인이다. 간에서의 염증 진행과 관련성이 높다고 알려진 VAP-1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치료제다.

전임상 결과 타겟 단백질인 VAP-1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존 VAP-1 저해 약물의 임상 중단 원인이었던 ‘약물 간 상호작용’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고 LG화학 측은 전했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와 유기적 협력으로 계획한 일정보다 빠르게 임상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세계 NASH 환자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김양혁 기자(presen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