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9 (수)

이슈 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

[이건희 별세] 한국 경영계의 거목, 역사속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진홍 기자]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오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78세. 지난 2014년 5월 10일 급성심근경색으로 와병에 들어간 후 6년간 투병했으나 끝내 사망했다.

삼성전자는 "장례는 고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간소하게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코노믹리뷰

출처=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희 회장은 삼성그룹의 창업주인 이병철 선대회장의 삼남이며, 1942년 1월 9일 경상북도 대구부에서 태어났다. 이후 연세대학교 상학과에 입학한 후 와세다대학 상학부에 진학해 졸업했다.

1966년 10월 동양방송에 입사한 후 1968년 중앙일보·동양방송 이사, 1978년 삼성물산주식회사 부회장을 거쳐 1987년 12월 삼성그룹 회장이 되었다.

이건희 회장은 선대인 이병철 창업주가 일군 삼성을 명실상부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키워낸 인물로 평가된다. 초일류 경영을 통해 삼성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에 알렸으며, 장인정신에 입각해 다양한 영역으로의 진격을 끌어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활동하며 삼성은 27년간 매출은 40배, 시가총액은 무려 300배나 커졌다.

한편 유족으로는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사위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