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WTO 사무총장’ 결정 운명의 밤…“유명희 후보, 경쟁자에 뒤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이터 통신 보도

이날 밤께 최종 결과

이데일리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총장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경쟁자인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뒤지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교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WTO는 28일 스위스 제네바 현지시간으로 오전 11시(한국 시간 28일 오후 7시)에 제네바 주재 한국과 나이지리아 대사에게 두 후보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를 통보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3시(한국 시간 28일 오후 11시) 164개 회원국에도 결과를 알릴 예정이다.

앞서 WTO는 지난 19일부터 164개 회원국을 상대로 진행해온 차기 사무총장 선호도 조사를 이날 밤 께 마무리할 예정이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미국 등 주요국과 협력해 당선을 힘을 보탰다. 실제로 미국이 재외공관들에 주재국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한국 후보를 지지하는지 파악하라고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다만 선호도 조사에서 더 많은 표를 가져간다고 바로 당선이 결정되는 건 아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다음 달 7일 전까지 회원국들의 합의가 도출돼야 당선자가 확정된다. 다만 선호도 조사에서 한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을 경우 합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WTO는 다른 후보에게 사퇴를 권고할 수 있다.

한편 27일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미 국무부가 지난 25일 일부 재외 공관에 외교전문을 보내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며, 이 지시가 미국이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명확한 신호라고 평가했다. 다만 “미국의 지지가 곧 사무총장 선거의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