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추미애·조국 "秋 공개비판한 이환우 검사는 이런 사람…" 공개 협공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법원, 감사원, 헌법재판소, 법제처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검찰청 앞 화환 관련 질의를 듣고 있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조국 전 장관이 추 장관을 공개 비판한 이환우 제주지검 검사를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지 보여주는 전형적인 인물이라며 입을 모아 질타했다.

이 검사는 지난 28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실명으로 "그 목적과 속내를 감추지 않은 채 인사권, 지휘권, 감찰권이 남발되고 있다"며 "먼훗날 부당한 권력이 검찰장악을 시도하며 2020년 법무장관이 행했던 그 많은 선례들을 교묘히 들먹이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추 장관을 대놓고 비난해 큰 파문을 낳았다.

그러자 이 검사가 지난해 언론과 표창원 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동료검사 약점 노출 막으려 피의자 20일간 독방구금에 가족면회까지 막은, 부적절하게 권한을 남용한 검사'라는 폭로가 나왔다.

이 말을 접한 추 장관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소식을 소개하면서 "이렇게 커밍아웃해 주시면 개혁만이 답입니다"라고 이 검사 주장이 어떤 맥락에서 나온 것인지 잘 알겠다고 했다. 따라서 뿌리깊은 검찰의 제식구 감싸기 등 적폐를 반드시 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조 전 장관도 이날 자신의 SNS에 폭로 내용을 연결해 보이면서 "추미애 장관을 공개비판한 제주지검 이환우 검사는 어떤 사람?"이라는 말로 윤석열의 검찰을 방어하려는 부적절한 몸부림이었음을 강조했다.
buckba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