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유명희 희망 버리지 않는 靑 "WTO 득표수 보도한 외신, 일방적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체적 득표수가 언급된 내외신 일부 보도는 일방적 주장"

"선호도 조사 결과가 곧 결론은 아니다"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노컷뉴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선호도 조사에서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104개국의 지지를 받아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을 제쳤다는 일부 외신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가 29일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WTO 선거 절차상 선호도 조사 결과는 공개하지 않는게 원칙"이라면서 "그래서 나이지리아 후보의 구체적 득표수가 언급된 내외신 일부 보도는 일방적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선호도 조사 결과가 곧 결론은 아니다"면서 "아직 특별이사회 등의 공식 절차 남아있고 남은 절차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는 담당 부처가 설명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WTO 후보자 관련 내용 보도한 외신. (사진='BBC' 홈페이지 캡처)


앞서 외신들은 유 후보가 전체 164개 WTO 회원국으로부터 64표 내외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BBC는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아프리카연합(AU) 41개국, 유럽연합(EU) 27개국을 포함해 과반(83개국)을 훨씬 넘는 104개국의 지지를 받았고 유 후보는 60개국이 지지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가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어쨌든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그동안 총력을 다해 유명희 본부장을 지원했다"며 "나머지 정부의 입장이나 판세 등은 산업부나 외교부 등 주무부처에서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청와대와 외교부는 미국의 유 후보 지지를 주목하면서 추후 판세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결선 선호도 조사 결과가 발표된 직후 유 후보를 계속해서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게 사실상 거부권을 행사했다.

WTO 사무총장 선거가 표결이 아닌 '일치합의' 방식이고, 국제 사회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감안할 때 미국의 유 후보자 지지는 선거 판세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무총장 선거가 미중 양국 간의 대리전 양상도 띄고 있어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