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12살 소녀 억울하게 죽는 동안 뭘 했나!”…멕시코 시민들, 시청에 불 질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끔찍하게 살해된 멕시코의 12세 피해 소녀


서울신문

수사와 법적 처벌을 요구하던 시민들이 시청 1층에 불을 지른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2세 소녀의 끔찍하고 억울한 죽음에 충격을 받은 시민들이 범인에 대한 정당한 법적 처벌을 요구하며 관공서에 불을 지르는 등 격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멕시코 현지 언론의 22일 보도에 따르면 지난 11일, 중부 사카테카스주(州) 프레스니요에 살던 12세 소녀 소피아 아코스타는 자신을 교사라고 소개하며 집 밖으로 유인한 남성을 마주친 뒤 그 길로 납치됐다.

그리고 약 2주 후인 지난 22일, 이 소녀는 실종 장소 인근 공터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범인은 피해 소녀의 집으로 전화를 걸어 자신을 교사라고 이야기 한 뒤 “집 문밖에 숙제거리를 놓아두었으니 나와서 가져가라”고 말했다.

실제 교사의 지시사항이라고 생각한 피해 소녀가 집 밖으로 나왔을 때, 범인은 그 자리에서 소녀를 납치한 뒤 잔혹하게 고문했다. 이후 숨진 소녀의 시신을 이불로 감싸고 공터에 유기했다.

피해 소녀의 유가족과 해당 지역 주민들은 당국이 실종 당시 수색에 적극 협조하지 않았고, 소녀가 숨진 채 발견된 뒤에도 범인을 검거하기 위한 적절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며 분노를 쏟아냈다.

결국 대규모로 모인 주민들은 시위대가 됐고, 이들은 곧바로 시청으로 몰려가 시장과의 대화를 요청했다. 그러나 시위대가 만난 사람은 시장이 아닌 비서관이었고, 해당 비서관은 시위대의 요구사항을 들은 뒤에도 어떤 조치를 약속하지도 않은 채 현장을 떠나버렸다.

이에 분노한 시위대는 한밤 중 시청을 점거한 뒤 대규모 시위를 시작했고, 시청 건물 1층에 불을 질렀다. 불은 2층까지 모두 태운 후에야 출동한 소방관에 의해 진화됐다.
서울신문

끔찍하게 살해된 멕시코의 12세 피해 소녀를 추모하는 자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장의 자택도 시위대의 공격 대상이 됐으며, 일부는 시위대의 집 담벼락에 마약 범죄조직의 이름을 쓰는 등 과격한 행위를 이어갔다.

결국 직접 나선 시장은 “사카테카스주 주법에 의거해 해당 살인사건을 조속히 조사할 것을 법무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나 역시 수사 과정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 시장의 뜻을 전달받은 경찰이 용의자를 추적하고 있다.

한편 멕시코에서는 하루 10명꼴의 여성이 살해되는 것으로 집계되는데, 다른 살인사건과 마찬가지로 용의자 검거와 기소율은 극히 낮다.

지난해만 3800여명의 여성이 살해됐으며 이 가운데 1000여명은 여성 혐오 살해인 ‘페미사이드’ 희생자다. 여아를 상대로 한 범죄도 크게 늘어 지난 5년간 여아 살해 사건은 96% 증가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