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보건당국 "29일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여부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학생이 나온 세종시의 한 고등학교에서 27일 오전 학생과 교직원이 코로나19 전수조사를 받기 위해 운동장에 줄지어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현재 수도권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다며 모든 약속 취소를 요청했다.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일요일 최종 결정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수도권의 경우에는 언제 어디서 감염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다”며 “집단감염 사례들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위험성을 고려해 방역수칙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 머물러 주기 바라고 특히 친척, 지인과 함께 식사하는 모임은 위험도가 무척 높기에 반드시 취소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을 삼가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시설, 밀폐된 시설, 식사나 사우나, 운동 등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시설도 피해달라고 당부했다. 증상이 있다면 바로 검사받아야 한다는 점도 덧붙였다.

지난 일주간(21~27일) 우리나라의 하루 평균 환자는 해외 유입 환자를 포함하면 약 407명이고 지역 발생 환자만 놓고 보면 382명 수준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기준을 보면 전국의 일주일 평균 확진자가 400~500명인 상황이 계속된다면 2.5단계를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 그 기준에 근접한 상황이다.

방역 당국은 지역 발생 환자 중 수도권이 전체 약 71%인 271명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외에 호남권 32명, 경남권 32명, 충청권 24명 등으로 1.5단계 기준인 30명을 초과하거나 근접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4일 0시부터 수도권은 2단계, 호남·경남권 및 강원 일부 지역은 1.5단계를 적용했다.

중앙일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거리두기 단계를 올린 지 사흘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는 아직 2.5단계 추가 격상에는 신중한 입장이다. 손 반장은 “현재 수도권과 전국의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조정할지, 보다 강화할 필요성이 있을지와 그 세부적인 방안을 토의하고 있다”며 “각계 전문가와 생활방역위원회의 의견, 각 지자체의 의견을 좀 더 수렴해서 조속히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결정 시점은 오는 29일이 될 전망이다. 손 반장은 “내일(28일), 일요일(29일) 중대본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현재 오늘(27일), 내일(28일) 중으로 계속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고 부연했다.

중앙일보

8월 이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러면서 “현재 주간 평균 국내 환자는 382.4명으로 2.5단계의 격상 기준은 전국적으로 약 400~500명 이상의 주간 평균 하루 환자가 발생할 때를 상정하고 검토에 들어가겠다고 하였기 때문에 기준상으로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며 “격상을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도 방역 상의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통해 영업시간을 제한받거나 영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시설이 수도권에서만 약 91만 개로 만약 전국을 2단계로 격상할 경우 203만 개 정도의 영업시설이 규제의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손 반장은 “단계의 격상은 사회적 비용과 누군가의 희생을 초래하기에 국민이 공감할지, 활동 변화를 얼마나 유도할지를 같이 살펴보면서 결정할 문제다”며 “위기의식을 공감하고, 국민의 행동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단계를 적시에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윤 기자 lee.taey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