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WHO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 평가하려면 추가 데이터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을 평가하려면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숨야 스와미나탄 WHO 수석과학자는 현지시간 27일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해당 백신의 효험에 대한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임상 규모가 작다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는 개발 중인 백신의 3상 임상시험 초기 데이터 분석 결과 평균 면역 효과가 70%라고 지난 23일 발표했습니다.

백신 1회분의 절반을 우선 투여하고 한 달 후 1회분 전체를 투여한 임상 그룹의 예방 효과가 90%였고, 두 차례 모두 전체 용량을 온전히 투여한 그룹에서의 효과는 62%였습니다.

당시 임상 참가자 수는 전자 그룹이 2천741명, 후자 그룹이 8천895명으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특히 전자 그룹의 경우 55세 이상 연령대가 없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측은 모든 임상 대상자에게 전체 용량을 투여할 계획이었으나 연구진의 투여량 측정 오류로 일부는 1회분의 절반만 투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가 투여량에 따른 효능 차이를 지적하며 백신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김정원 기자(kcw@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