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제주 단체관광에 감염불안 확산…“연수·방문 통제” 청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월 한달에만 확진 22명 늘어

입도객 발열자 진단검사 의무화

중앙일보

제주국제공항 직원이 코로나19 확산을 대비해 관광객용 카트를 소독하고 있다. 최충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면서 제주도민과 관광객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1일 “지난달 들어 제주에서 2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한 달 확진자 수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2월 20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10월 말까지 59명, 한달 평균 6.6명 수준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비교한 수치다. 11월 전까지는 8월(20명) 확진자 수가 가장 많았다. 지난 10월에는 확진자가 나오지 않기도 했다.

방역당국은 경남 진주 이·통장 단체여행 등 관광객에 의한 ‘n차 감염’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달 제주를 여행하고 돌아간 방문객으로 인해 도내 거주자 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서다. 이 중 5명은 지난달 13~18일 진주 이·통장 단체여행과 관련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진주 이·통장과 직접 접촉해 확진된 도민은 2명이며, 나머지 3명은 도민 접촉자 2명에 의해 감염됐다.

‘코로나 탈출 제주 나들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제주여행을 하고 서울로 돌아가 확진된 사례도 나왔다. 제주도는 서울시 소재 확진자 3명이 판정을 받기 전 제주를 방문한 사실을 서울 소재 보건소에서 지난달 30일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3일부터 ‘코로나 탈출 제주 나들이’라는 명목으로 3박 4일간 제주를 방문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서울로 돌아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 3명을 포함해 모두 8명이 함께했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제주도 방역당국의 정보공개 행정 등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달부터 확진자 이동 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에 따른 정보만 최소한으로 공개하고 있어서다. 이에 원희룡 제주지사는 “복수 감염자가 나오거나 다중이 출입할 경우는 동선을 공개해 동선을 숨긴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막겠다”며 “제주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제주형 거리두기를 1.5단계 범위에 준해 조정·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확진자가 늘어나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달 26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고, 단순 연수 또는 여행 목적의 방문을 통제해야 한다’는 청원까지 등장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24일부터 공항·항만에서 37.5도 이상의 발열 증상이 있으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하는 특별 입도절차를 재가동했다.

최충일 기자 choi.choongil@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