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9 (목)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유엔주재 미 대사 대만 방문 취소…트럼프 탄핵정국 여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고위외교관 외국 방문 일정 '올스톱'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해외 순방 취소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13~15일로 예정됐던 켈리 크래프트 유엔 주재 미국 대사 대만 방문 일정이 취소됐다. 사진은 지난해 9월21일 크래프트 대사가 미 국무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2021.01.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켈리 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13일로 예정됐던 대만 방문 일정을 취소했다고 AFP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크래프트 대사는 당초 13일부터 15일까지 미국 대표단과 함께 대만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대만 외교부는 "미국의 결정을 이해하고 존중한다"며 "크래프트 대사가 적절한 시기에 (대만을) 방문하면 환영할 것"이라고 입장을 발표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크래프트 대사의 대만 방문 계획에 대해 강하게 반대했다. 크래프트 대사는 대만 방문 기간 대만의 유엔 내 활동 문제와 관련한 의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크래프트의 대만 방문 취소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정국으로 미국 고위 외교관들의 해외 방문이 잇따라 취소된 가운데 나왔다. 오는 20일 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폭력사태가 예고 되면서 고위 공직자들이 자리를 비우기가 힘들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13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벨기에, 룩셈부르크를 방문,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 벨기에 지도자 등을 만날 예정이었다. 이번 방문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임기 중 마지막 해외 순방 일정이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