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 총리 “코로나19 백신, 철저하게 공급자 우위…국내 도착해야 안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진자, 지난해 11월말 이후 처음 300명대 기록”

“백신 부작용 철저히 분석해 접종계획 수립시 반영”

헤럴드경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오늘 확진자 수가 지난해 11월말 이후 처음으로 300명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확실한 안정세 달성을 다짐하면서 한 주를 시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는 520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2일부터 엿새 연속 500명대를 유지했다. 정 총리의 발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발표될 신규 확진자는 300명대로 코로나19 3차 대유행 초반인 지난해 11월이후 처음이다.

정 총리는 “영국에서 처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40일이 지났다”면서 “그간 경미한 부작용 사례만 보고되다가, 최근 노르웨이에서 중증 질환을 가지신 노인 29명이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하면서 안전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 달에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사례”라며 “방역 당국에서는 이번 사망사례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최대한 상세히 파악해서 접종계획 수립 시 반영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 나라의 실상을 빠짐없이 수집해서 주기적으로 관계부처와 공유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한시가 급한 유럽 여러 나라에 대해 일부 제약회사가 백신 공급을 줄이면서 접종이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EU 집행위원장까지 나섰지만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코로나19 백신 시장은 철저하게 공급자가 우위에 서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우리가 계약을 맺은 5600만명분의 백신도 국내에 도착해야 안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백신 계약의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약속된 분기내에서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세계적인 의약품 생산 역량과 설비를 갖춘 우리 바이오·제약 산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백신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 총리는“국산 1호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식약처의 허가 심사가 막바지 단계로 접어들었다”면서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가 어제 있었고, 오늘 오후에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아 있는 심사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다음 달 초부터는 코로나19 방역현장에 투입되어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식품의약안전처는 과학적 기준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하되 신속하게 결론을 내려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전날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 회의를 열고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주'(성분명 레그단비맙·코드명CT-P59)를 검증했다. 정 총리의 발언대로 관련 결과는 이날 오후 공개한다.

아울러 정 총리는 “오늘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이 시행된다”면서 “모두가 힘들고 어렵지만 서로를 응원하고 배려하면서 남은 1월달을 보낸다면 ‘희망의 2월’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3차 대유행’의 확산세를 확실하게 꺾기 위해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오는 31일까지 2주 더 연장해 시행한다. 이후 내달 1일부터는 곧장 2주간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에 들어간다.

다만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은 이날부터 재개됐다. 수도권 실내체육시설, 학원,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은 이용인원을 시설면적 8㎡(약 2.4평)당 1명으로 제한한 상태에서 오후 9시까지 영업할 수 있다.

또 전국적으로 포장·배달 위주로 운영돼 온 카페에서도 오후 9시까지 매장내 음식 섭취가 허용됐고 종교시설의 경우 수도권은 좌석 수의 10%, 비수도권은 20% 이내에서 정규예배·법회·미사·시일식의 대면 진행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클럽 등 유흥시설 5종과 ‘홀덤펍’(술을 마시면서 카드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형태의 주점), 파티룸 등의 운영은 계속 중단된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