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주호영 "文대통령, 사면 대상될수도"...與 "보복 예고?"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이 사면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고 말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트위터에 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금도를 넘어선 현직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고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김두관 의원도 페이스북에 “야권은 일제히 대통령의 말씀 일부를 쪼개어 비틀어 말하며 오로지 국정혼란만 부추기고 있다”며 “이미 문재인대통령 흠집내기가 도를 넘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어제 메시지에서 가장 중요하고 관심이 높았던 발언은 단연 사면에 관한 부분이었을 것”이라며 “대통령께선 확고히 결론을 내렸다. 국민 공감대가 없는 사면은 오히려 국민통합을 저해할 수도 있으며, 아직 그 시기가 아니라고 표명하셨다. 따라서 더 이상 이 문제는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민희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다룬 기사를 공유하며 “저런… 너무 하시네”라는 반응을 보였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은 “정치 보복을 하겠다는 선전포고이자 겁박”이라며 “국민통합을 위해 전직 대통령들을 사면하자고 촉구하면서 현직 대통령이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과연 국민통합에 합당한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 지도자가 담아서는 안 되는 막말의 극치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발언 취소와 사과를 촉구했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현직 대통령을 향해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망언으로 또 다시 헌정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던 주 원내대표가 불행한 역사가 재현될 것을 전제로 한 발언은 정치인으로서 최소한의 자질마저 의심케 한다”면서 “최근 지지율에 취해 이미 권력을 잡은 듯 정치 보복을 예고하는 주 원내대표의 발언은 국격이야 어찌되든 정권을 잡으면 정치 보복을 하겠다는 망국적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을 향해 두 전직 대통령의 ‘죄’에 대한 공동책임을 면할 수 없는 정당이라고 꼬집은 뒤, “탄핵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의 후예로 구속수감 중인 두 전직 대통령의 ‘죄’에 대해 국민께 용서를 구하기는커녕 현직 대통령을 협박하는 듯한 발언을 즉각 사과하고 대국민 사과부터 하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직 대통령은 시간이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이 사면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며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지라”고 문 대통령에 촉구했다. “지금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는 문 대통령의 전날 기자회견 발언을 두고 이같이 말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또 “‘전직 대통령 사면은 국민 통합을 해친다’고 한 발언은, 대통령과 집권당 대표가 결과적으로 국민 여론을 슬쩍 떠보고 서둘러 바람을 빼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전반에 대해 “지난 4년의 국정 난맥상이 현재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데 대한 최소한의 반성이나 성찰 없이 합리화하는 데 급급한, 실망스러운 회견”이라며 “‘남은 임기 중에도 우리나라가 더 좋아지는 일은 없겠구나’ 하는, 기대를 포기하게 하는 회견이었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지도부를 비롯한 의원들은 개별적으로 문 대통령을 향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결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권을 향해 “자기들 스스로 사면하자고 제안해놓고 왈가왈부하다가 용서를 구해야 한다든가 반성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던데 매우 모욕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대통령 참모라면 3·1절에 사면하도록 건의하겠다”며 “자신들 입장이 난처할 때는 국민 정서를 (핑계로) 내놓고 있다”고도 했다.

성일종 의원도 MBC 라디오에 출연해 사면에 대해 “대통령이 통합이라는 국가적 목표를 위해 진영의 반대를 무릅쓰고 하는 것”이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면할 때 찬성한 분이 그렇게 많았겠나”라고 반문했다.

박수영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사면권을 행사하는 데 있어서 국민적 공감대를 운운하는 것은 리더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라크 파병 같은 결단을 내리지 않았나”라며 “너무 지지층의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인다”고 비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