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백신효과 과신말라…세계증시 조정 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다보스 어젠다 2021 ◆

백신 생산·공급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세계 경제의 회복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딘 속도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세계경제포럼(WEF) 주최 '다보스 어젠다 2021'에서 제시됐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세계 각국이 쏟아부은 유동성으로 주식시장에 과열 양상이 나타나 일정 부분 시장이 조정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26일(스위스 다보스시간 25일) 진행된 다보스 어젠다 2021의 '경제성장의 복원(Restoring Economic Growth)' 세션에 참석한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경제 회복을 위한 다리를 건너는 중이지만, 그 여정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백신 생산과 공급,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에 따라 세계 각국의 '록다운'이 더 엄격해질 것인 만큼, 경제 회복 속도가 당초 기대했던 수준보다 더딜 수 있다는 진단이다.

라가르드 총재는 "지난해 4분기 유로지역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이고, 올해 1분기에도 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다만 회복이 지연되고 있을 뿐 '궤도 이탈'은 아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코로나19로 경제주체가 위축된) 현 상황에서 각국 재정이 절대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그 목표는 경제의 모든 부문을 지원하고, 각 경제주체들의 자금 조달이 수월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회장은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에 대한 부작용을 경계했다. 그는 "금리는 현재도 매우 낮은 수준이고 앞으로도 한동안 현재와 같은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팬데믹 기간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언급했다. 솔로몬 회장은 주식시장의 과열과 관련해 "한동안 시장에 조정이 있을 수 있다. 다만 시장에 위기가 닥치는 형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새로운 지표(New metrics for inclusive, sustainable growth)' 세션에 참석한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어소시에이츠 공동 회장은 현재의 재정·통화정책이 부의 양극화 현상을 야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달리오 회장은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이 조합을 이루면서 부를 다시 배분하고 있다"며 "정부가 많은 채권을 발행하고 중앙은행이 이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취약한 특정 부문에 자금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만약 우리가 코로나19와 유사한 위기를 한 차례 더 경험한다면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쿠션'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승진 기자 / 황순민 기자]


라가르드 "자금 막힘없다 확신 들도록…각국 과감한 돈풀기 필요"


'경제 성장의 복원' 세션

솔로몬 골드만삭스 회장
"경기 살아나야 양극화 해결
막대한 규모 부양책 나와야"

수석 이코노미스트 보고서
"작년 전세계 17조弗 돈 풀려
일부정부 부채상환 못할수도"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다보스 어젠다 2021에서 "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코로나19 위기가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정부의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라가르드 총재는 26일(스위스 다보스 시간 25일) 세계경제포럼(WEF)이 온라인으로 주최한 다보스 어젠다 2021의 '경제 성장의 복원' 세션에 참여해 올해 경제 상황이 두 가지 단계를 거칠 것으로 예측했다.

첫째 단계는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단계이고, 둘째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이후 경제가 재개되는 단계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라가르드 총재는 "지금은 여전히 회복을 향한 다리를 건너는 첫째 단계에 있다"며 "첫째 단계에서는 자금조달 조건이 우호적인 상황이 이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우호적인 자금 차입 요건이 지속돼야 하고 이를 확신하게 해야 한다는 시각"이라며 "만약 이 같은 우호적인 상황을 지속하기 위해 더 큰 것이 필요하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세션에 참여한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회장 역시 추가적인 부양책이 필요하다는 시각에 동의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1조9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 패키지와 관련해 "막대한 규모의 추가적인 부양책이 필요하다"며 "양극화를 줄이기 위해서는 경기 부양이 필요하고, 터널을 지나 다른 쪽으로 나갈 때까지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시장에 엄청난 양의 자본이 축적돼 있는 만큼 그에 따른 기대수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조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각국 정부가 시행 중인 확장적 재정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글로벌 주요 기관의 수석 경제학자들은 이 같은 전환을 시작하는 시점으로 올해 2분기가 가장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WEF가 이날 발표한 '수석 이코노미스트 전망 2021(Chief Economists Outlook 2021)'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주요 기관·금융회사·기업의 수석 경제학자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확장적 재정정책을 올해 2분기에는 전환해야 한다는 시각을 지니고 있었다.

보고서는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씨티그룹·구글 등 50개 기관·기업의 수석 경제학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거쳐 WEF가 다보스 어젠다 2021 기간에 발표한 것이다. 기타 고피나트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 로런스 분 OECD 수석 이코노미스트, 폴 도너번 UBS 수석 이코노미스트, 캐서린 만 씨티그룹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 글로벌 경제 전문가가 설문에 참여했다. 설문에 응답한 수석 경제학자 가운데 절반 이상은 올해 2분기 확장적 재정정책의 전환을 시작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정부 재정이 '화수분'이 아니라는 시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WEF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은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일제히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모두 10조달러(약 1경1000조원)의 돈을 쏟아부었다.

이로 인해 선진국들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비율은 15~20%포인트 증가했다. 유로존은 증가분 중 3분의 2가 추가 지출이고, 나머지는 GDP 감소에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일부 국가의 부채비율은 2차 세계대전 직후 수준과 유사하다는 게 WEF 측 설명이다.

이 같은 정부 부채의 급증은 결과적으로 정부 재정에 한계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보고서는 "일부 정부는 부채를 상환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고, 추가적인 자금을 차입할 때 금리가 상승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수석 경제학자들은 과거 위기 직후의 실수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시각도 함께 내놓았다. OECD는 최근 정부 지출을 급격히 줄이거나 세율을 지나치게 빨리 올리면서 부채 축소를 추진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어느 정도 높은 부채 수준은 감내한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국 중앙은행이 정부의 재정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양적완화(QE)를 진행하고 있지만, 추후 물가가 상승하면 정부와 정책 목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독립성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각국 중앙은행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해왔다. WEF에 따르면 글로벌 QE 규모는 지난해 기준 17조달러(약 1경9000조원)에 달한다.

다만 수석 경제학자들은 만약 물가상승률이 2% 이상으로 상승하면 '물가 안정'이라는 중앙은행의 목표와 '경제성장'이라는 정부 목표가 상충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결과적으로 중앙은행의 독립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열린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새로운 지표' 세션에서는 GDP 지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로버트 모리츠 PwC 글로벌 회장은 코로나19로 교육 접근성에 대한 불평등이 심화됐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GDP 지표의 문제점을 지목했다.

그는 "GDP는 단순히 '산출'에 그치는 만큼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최승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