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8 (수)

이슈 [연재] 세계일보 '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헷갈리는 플라스틱 용어 ⑤ 환경 호르몬 없는 HDPE [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178)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겉으로 보기에 비슷해 보여 같은 소재라고 여겨지는 제품이 적잖지만, 막상 제품 아랫부분을 살펴보면 종류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음료병으로 자주 사용되는 페트(PET·Polyethylene terephthalate·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와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High Density Polyethylene)인데요.

페트병은 금방 알 수 있지만, HDPE는 왠지 낯설게 느껴질 거에요. 우리 생활에서 자주 쓰이지만 헷갈리는 플라스틱 용어 다섯번째 이야기로 HDPE를 소개하겠습니다.

◆HDPE, LDPE랑 어떻게 다를까?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헷갈리는 플라스틱 용어 네번째 이야기에서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Low Density Polyethylene)를 소개했었죠. HDPE도 LDPE와 마찬가지로 폴리에틸렌(PE) 중 하나로,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LDPE는 밀도가 낮아 비닐과 필름, 코팅재 등의 부드럽고 말캉한 소재의 플라스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HDPE는 단단하고 불투명한 소재로, 어린이 장난감과 우유병, 식품 및 화장품 용기(사진), 산업용 파이프, 폐기물용 봉투 등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HDPE 특징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DPE는 내화학성이 우수해 강력한 산화제, 산·염기 및 유기용제의 부식과 용해에 견딜 수 있으며, 뛰어난 내후성(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에 힘입어 녹이 슬지 않습니다.

내수압성도 좋아 수도용 송·배수관과 급수관, 소화전용 파이프(사진) 등으로 활용됩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흡습성과 방습성으로 습기를 방지하고 뛰어난 위생성과 무독성, 무취까지 더해 식품 포장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영하 40도의 저온에서도 우수한 내충격성을 자랑하는 특징으로 냉장고에 보관하기 용이하며, 내열온도는 90∼120도로 전자 레인지 용기(사진)로도 적합니다.

특히 인체에 유해한 화학성분을 배출하지 않고 독성이 없어 식품용기와 어린이 장난감으로 사용되는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은 PET, 뚜껑은 HDPE!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물을 마실 때 자주 쓰는 페트병(사진)의 병 부분은 페트 소재지만, 뚜껑은 HDPE입니다. HDPE는 외부로부터 산소를 차단하는 밀봉성이 뛰어난 데다 알루미늄 소재 뚜껑 대비 가볍고 부식성이 없습니다. 고온 살균이 필요한 음료를 생산할 때 필요한 높은 내열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병뚜껑은 음료가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는 밀봉력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힘을 가했을 때 열리는 ‘열림 토크’도 중요합니다. 열림 토크가 과하면 힘이 부족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음료 뚜껑을 열기가 힘들지만, 너무 약하면 내용물 보관이 어렵습니다.

HDPE를 이용하면 적정한 힘으로 병뚜껑을 열 수 있을 뿐 아니라 맛에 대한 안정성도 우수해 대부분의 음료수 병뚜껑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독성 친환경 플라스틱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HDPE는 인체에 유해한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식품에 바로 닿아도 안전할 만큼 위생적입니다. 또한 100%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분리배출만 잘 해도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우유통(사진)과 세제나 샴푸, 화장품 용기, 장난감 등이 HDPE로 만들어져 있으니, 용기의 밑바닥 표시를 확인하고 배출하면 됩니다.

HDPE는 한화솔루션이 생산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로, 1972년 LDPE를 국내 최초로 생산한 뒤 국내 최대의 설비를 보유하고 차별화된 품질과 안정적인 공급능력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하면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의 연구·개발(R&D)에 노력하고 있는 한화솔루션에 많은 응원 부탁합니다.

한화솔루션 블로거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