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민주 아닌 공화에 '트럼프 탄핵 후폭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란표 7인방 불신임 위기···일각선 신당 창당 조짐까지

서울경제


지난 13일(이하 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내란 선동' 탄핵 심판 표결에서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상원의원 7인방이 지역구에서 역풍에 맞고 있다. 이번에 공화당 내 반란파로 이름을 올린 인사들은 리처드 버(노스캐롤라이나), 빌 캐시디(루이지애나), 수전 콜린스(메인), 리사 머카우스키(알래스카), 밋 롬니(유타), 벤 새스(네브래스카), 팻 투미(펜실베이니아) 상원의원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2022년 중간선거에서 낙선운동을 벌여 반(反)트럼프 인사들에 대한 응징에 나설 태세다.

14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루이지애나주 공화당 집행위원회는 탄핵안이 상원에서 부결된 당일 곧바로 캐시디 상원의원에 대한 불신임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네브래스카주 공화당에서도 새스 상원의원의 불신임 결의안 통과가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마이클 와틀리 노스캐롤라이나주 공화당 의장은 버 의원의 탄핵 찬성 표결이 충격적이고 실망스럽다고 비판했으며 이 지역의 댄 비숍 하원의원도 버 의원에 대한 불신임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표하며 가세했다. 이 때문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차남 에릭 트럼프의 부인 라라 트럼프가 이 지역구에 상원의원으로 출마하는 시나리오가 급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탄핵 표결 후폭풍으로 공화당에서는 신당 창당 논의가 이뤄지는 등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 정치 전문 매체 더힐에 따르면 전직 관리, 활동가 등 공화당원 120여 명은 지난주 온라인 화상회의를 열어 극우 쪽으로 치닫는 공화당과 경쟁할 중도우파 신당을 설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신당 창당을 두고 찬반 의견이 분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 40% 정도는 신당 창당을 지지했으나 그보다 많은 이들이 공화당 내에 분파를 신설하는 방안을 선호했다. 공화당 연방의원들도 신당 창당에 지지하지 않는 분위기다. 탄핵을 지지한 공화당 하원 서열 3위 리즈 체니(와이오밍) 의원은 "당을 쪼개려는 어떤 시도에도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가속화하고 있다. NYT는 조지아주(州) 풀턴 카운티 지검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 당시 전통적인 공화당 강세 지역인 조지아주에서의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주 정부 관계자들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앞서 현지 언론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브래드 래펜스퍼거 조지아주 국무장관과의 통화에서 조지아주 대선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표를 찾아내라고 위협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특히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개입이 확인될 경우 조직범죄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뉴욕 맨해튼 지검은 트럼프 그룹의 금융 사기 혐의 수사의 일환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맨해튼 부동산 관련 금융거래를 조사하고 있다.

/김기혁 기자 coldmeta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