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2020 모바일 게임 시장 Overview'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다.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 기반에 분석했다는 설명이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를 합산한 2020년 전체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은 2019년(4조 2880억원) 대비 24% 증가한 5조 3291억원으로 집계됐다.
연도별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현 황 및 월별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추이.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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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기 대비 가장 많은 상승폭이 나타난 달은 1월이었다. 앱마켓 3사의 게임 앱 매출 합산 추정치는 약 5558억 8510만원으로 2019년 1월(약 3592억 3001만원)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2020년 모바일게임 거래액은 톱10이 전체 비중의 49.9%의 비중을 차지했다. 가장 거래액이 많은 카테고리는 67.9%의 '롤플레잉'이었다.
앱 총 사용시간은 안드로이드 OS 기준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리니지M'과 리니지2M'이 각각 3억 27만 249시간, 2억 6073만 8,678시간으로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배틀그라운드'(2억 2054만 8846시간), '바람의나라: 연'(2억 886만 7055시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2억 720만 6,480시간) 순으로 사용시간이 길었다.
2020년 모바일 게임 앱 신규 설치 수는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919만7309)'가 1위에 올랐고, 생존 게임 '어몽 어스(786만6558)', 서바이벌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605만1776), '브롤스타즈'(539만8316), 'ROBLOX'(494만8006)가 뒤를 이었다.
7월부터 12월까지의 하반기 모바일 게임 월평균 사용자수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데이터 기준 2647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용자 전체 성비는 여성이(52.83%) 남성(47.17%) 보다 높게 나온 반면, 평균 사용 시간은 10대부터 40대까지 모두 남성 사용자가 높았다. 1인당 월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이용계층은 30대 남성으로 48 시간 게임 앱을 사용했다.
하반기 기준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게임 카테고리는 50.6시간을 기록한 '롤플레잉'이었으며, 월 평균 사용자수가 가장 많은 장르는 '퍼즐/퀴즈'(811만 5956명)였다. 뒤를 이어, '액션'(674만 5541명), '롤플레잉'(620만 2473명), '캐주얼'(556만 6148명), '전략'(471만 2833명) 게임 앱 등의 순으로 사용자수가 많았다.
한편, 마켓별 모바일 게임 거래액 점유율의 경우 구글플레이' 77.6%, 원스토어' 13.8%, 애플 앱스토어 8.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원스토어의 거래액 점유율은 2018년 8.5%, 2019년 12.2%, 2020년 13.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0년도 순위별 거래액 점유율 및 카테고리별 거래액 점유율.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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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사용시간 TOP20 게임 앱.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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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모바일 게임 앱 신규 설치 TOP20.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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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모바일 게임 앱 월 사용자수 및 모 바일 게임 앱 사용자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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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별 월사용자수 및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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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별 모바일 게임 거래 액 점유율 및 거래액 증가 현황. 출처=모바일인덱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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